i-Times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최신소식을 알려드립니다.

디지털 자산의 황제, 비트코인(bitcoin)

Community
2024. 01. 17

안녕하세요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입니다.
오늘 소개할 콘텐츠는 비트코인입니다. 비트코인은 무엇일까요?

"Bitcoin"

비트코인은 2009년 사토시 나카모토에 의해 처음으로 창안된 최초의 암호화폐입니다. 중앙은행이나 단일 관리자의 개입 없이 사용자들의 네트워크 참여로 운영되는 디지털 통화로, 모든 거래가 블록체인이라는 분산 원장 기술에 기록되어 투명하게 공개되며 안전하게 보호됩니다. 비트코인은 중앙화된 시스템의 제약을 벗어나 사용자가 자산을 직접 관리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금융 시스템의 예시입니다.

비트코인의 공급량은 2100만 개로 한정되어 있으며, 중앙은행이나 정부의 개입 없이 운영되어 인플레이션의 영향을 받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비트코인은 글로벌 거래에 매우 유용하며 국경을 넘어 빠르게 송금이 가능하며 국제 금융 거래에도 활용됩니다. 또한, 일부 사람들은 비트코인을 가치 저장 수단 및 투자 도구로 활용하지만 가치가 변동성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이 모든 특징으로 인해 비트코인은 글로벌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디지털 시대의 미래를 모색하는 중요한 구성 요소로 간주됩니다.

"비트코인의 장점?"

1. 탈중앙화와 자유로운 사용자 권한
비트코인은 중앙은행이나 정부와 같은 중앙 기관의 개입 없이 운영되며 사용자들 간의 거래를 직접 처리합니다. 이것은 사용자에게 자신의 자금과 거래에 대한 완전한 통제권을 제공하며 금융 자유를 확장시킵니다. 사용자는 정부나 중앙은행의 정책 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고 자산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2. 국제 송금의 효율성
비트코인을 이용하면 국제 송금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으며 비용이 저렴합니다. 전통적인 국제 송금 서비스와 비교할 때 비트코인은 중개 기관을 제거하고 직접 송금이 가능하므로 송금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국제 비즈니스 및 금융 활동을 간편하게 만들어줍니다.

3. 금융 포함성의 증진
비트코인은 금융 서비스에 접근이 어려운 지역의 사람들에게 금융 포함성을 제공합니다. 스마트폰과 인터넷 접속만 있다면 누구나 비트코인을 이용하여 금융 거래를 수행할 수 있으므로 더 많은 사람들이 금융 시스템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금융 서비스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금전의 균등한 분배를 도모합니다.

"비트코인의 단점?"

1. 가격의 고도 변동성
비트코인은 가격이 매우 불안정하고 변동성이 높습니다. 이로 인해 가격이 급상승하면 투자자들은 큰 수익을 올릴 수 있지만, 가격 하락으로 인한 손실도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동성은 비트코인을 통한 투자나 거래를 위험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2. 불법 활동과 익명성
비트코인은 거래의 상당 부분이 익명으로 이루어질 수 있어서 범죄자들이 이를 악용하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불법 활동, 돈 세탁, 마약 거래와 같은 범죄 행위에 사용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규제와 법 집행 기관의 우려가 존재합니다.

3. 환경문제
비트코인의 채굴 프로세스는 많은 전력을 소비하고 이로 인해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비트코인 채굴은 전 세계적으로 많은 전력을 소모하며 탄소 배출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 비트코인의 대표적 사용 사례"

이러한 장단점을 가진 비트코인은 아래와 같은 사례로 우리의 실생활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1. 우크라이나 암호화폐 기부 행렬​
비트코인의 이러한 장점을 기반으로 비트코인을 비롯한 여러 가지 암호화폐를 기부에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러시아와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는 암호화폐 기부 공식 사이트를 개설하여 약 1200억 원이 넘는 금액을 모금한 적 있습니다. 암호화폐 기부를 발 빠르게 준비할 수 있었던 건 전쟁 전부터 암호화폐 합법화에 노력했기 때문이라는 평가가 있습니다.

2. 엘살바도르 법정화폐 채택
인플레이션이 심각해 자국 화폐를 사용할 수 없었던 엘살바도르는 법정화폐로 비트코인을 채택하였습니다. 엘살바도르의 비트코인 평단가는 $41,000 불과 1-2년 전까지만 해도 손해를 보고 있다며 조롱 받는 엘살바도르였으나,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되며 $48,000 이상으로 1260만 달러(약 166억 원) 이상의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엘살바도르는 장기적인 전망에는 변화가 없다며 판매하지 않겠다고 이야기했습니다.

3. 전쟁 시 금융 시스템 이용
정부 은행 등 중앙 집권적 금융 시스템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탈 중앙화의 목적을 가지고 태어난 비트코인은 전쟁으로 금융 시스템이 마비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에서 비트코인이 대체 결제 수단으로 각광받은 적 있습니다. 전쟁으로 인해 자산 유동화가 어려워지며 자산을 안전하게 옮길 방법이 없었던 사람들은 비트코인을 통하여 자산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었던 사례가 있었습니다.

오늘은 비트코인이 무엇인지,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실제 사용 사례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비트코인은 디지털 시대의 금융 혁명을 이끄는 주요 요소 중 하나로써 글로벌 경제와 금융 시스템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공하며 미래 금융환경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비트코인이 어떻게 발전하고 우리의 일상생활에 다가올지 주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질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비트코인의 활용 가능성과 함께 그에 따른 책임과 주의가 필요하다는 점을 우리 모두 기억해야 합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하단 문의하기를 통해 궁금한 점을 남겨주시면 확인 후
담당자가 상세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