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Product Review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매월 뉴스레터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Product Review
경기지원시스템 중간 인터뷰
2019. 03. 04

지난 2018년 6월,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가 문체부 주관 ‘스포츠 서비스 사업화 지원 국책 과제 사업자'로 선정이 되었습니다. 현재까지 경기지원시스템이란 명칭으로 개발되고 있는데요. 담당하고 있는 Jason(ET본부 Planning Team 팀장)을 만나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1. 경기지원시스템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 경기지원시스템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경기지원시스템은 생활스포츠 경기의 개최부터 결과 분석, 경기 영상 스트리밍/클립 감상 등 전 과정을 개인용 스마트 기기로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입니다. 플랫폼 하나로 선수/팀/대회/리그/경기지원 등을 생성부터 관리까지 통합하여 제공하는 것이 목표인 서비스입니다.


2. 특별히 생활스포츠를 타겟으로 플랫폼을 기획하시게 된 계기가 있나요?

지난해 일과 삶의 균형을 뜻하는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이라는 단어가 화두가 되었습니다. 생활 속에서 자신을 위해 투자하고 고민하는 시간들이 중요시되고 있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단어라고 생각하는데요. 이러한 변화는 스포츠에서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전 스포츠를 소비하는 방식이 프로 선수들의 경기를 관람하는 것이 중심이 되었다면, 현재는 여가시간을 활용해 직접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생활스포츠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다양한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문화 시설이 등장해 인기를 끌고, 다양한 아마추어 리그 대회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생활스포츠의 가장 큰 장점은 즐거움과 함께 체력증진에 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부상의 위험과, 즐거움에서만 그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경기지원시스템은 그러한 생활스포츠의 장점은 최대한 살리고, 단점은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현재 생활스포츠는 접근성은 보다 용이해졌지만, 장기간 지속하기에는 아직 해결과제가 남아있습니다. 실제 경기에 참여하고, 부상을 줄이고, 자신의 기록을 관리하고, 최상위 실력을 보유한 사람들은 엘리트 체육으로 한 단계 올라설 수 있는 제반사항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여 생활스포츠를 활성화, 더 많은 사람들이 즐거운 여가시간을 보내고, 더 나아가 사람들의 건강한 삶까지 이어질 수 있기를 바라며 경기지원시스템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3. 이번 플랫폼은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외 여러 업체들이 참여했다고 들었는데요.

캐치폼, 카테노이드,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차의과학대학교 산학협력단과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영역에는 영상 정보, 경기력 분석, 센싱 등 다양한 분야가 존재하는데요. 이러한 부분을 시스템 구축을 위해 참여기업들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각 담당 역할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캐치폼은 전체 경기 영상을 촬영하고, 카테노이드는 경기 동영상 파일을 스트리밍 용으로 변환하고 동영상 클립 생성, 썸네일을 추출합니다.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은 야구의 투구 영상을 통해 볼인지 스트라이크인지를 판정하는 영상 분석 시스템을 제공하는데요, 올 6월까지 테니스 경기에서 공의 라인인/아웃을을 판정할 수 있도록 도입할 예정입니다. 차의과학대학교 산학협력단은 순수 메디칼 분야로 훈련 방법과 부상 방지법 등 선수의 경기력 향상을 위한 방안을 제시합니다.


4.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는 경기지원시스템 플랫폼 개발에서 어떤 부분을 담당하고 있나요?

앞서 설명드린 경기 영상과 영상 판독, 의학적 컨텐츠를 비롯하여 경기 관리, 경기 기록 등의 모든 항목을 녹여낼 플랫폼을 개발합니다.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는 비정형 데이터 관리에 많은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다양한 센싱이나, 경기 기록 정보들과 같이 다양한 유형의 정의되지 않은 데이터들을 취합하고, 분석하는 것에 대해 뛰어난 기술력을 가지고 있어,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플랫폼을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 통합 플랫폼 개발은 현장 경기지원시스템/경기 데이터 수집 분석시스템/경기력 평가 및 향상 시스템/경기 지원 시스템의 총 4개 분야로 나뉘어 진행되고 있는데요.
각 구성 영역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현장 경기지원시스템]은 진행되는 각 경기 현장에 대한 영역입니다. 경기장에 설치된 여러 장비들로 경기 영상과 궤적 데이터를 획득하며, 경기 결과 기록 시스템을 활용하여 경기 상세 현황을 기록/조회하고, 브리즘(사회인 야구 전용 전광판)에 경기 현황을 공유하여 보다 즐거운 경기를 즐길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렇게 경기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는 [경기 데이터 수집 분석시스템]에서 클라우드 기반의 빅데이터 저장소에 모든 데이터를 저장, 분석, 관리합니다. 수집된 궤적 데이터와 개인별 신체 데이터 등은 분석을 통해 종목별 체력 요소를 도출, 경기 매칭에서부터 각 선수에게 자신의 체력 수준 지표를 제공할 수 있도록 분석합니다.
수집하고 분석된 데이터는 [경기력 평가 및 향상 시스템]에서 경기력 평가 AI 모델에 활용됩니다. 경기 정보를 기반으로 경기력을 평가하여, 핸디캡 정보를 도출하며 운동 처방전을 제공하여 경기력 향상 및 부상 방지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공유합니다. AI 모델을 통해 도출된 경기력 정보는 경기 생성에도 활용됩니다. [경기지원시스템]은 경기를 생성하고 관리하는 영역으로, 각 선수 개인에서부터 팀/대회/리그까지 전 과정에 적용됩니다. 각 선수의 경기 동영상 VOD를 제공하고, 팀의 전력과 히스토리 등을 분석해 팀 간의 실력 격차의 밸런스를 맞춘 팀과의 경기를 매칭합니다. 예를 들어 경기력이 비슷한 팀과의 경기를 매칭하지 못할 경우, 경기력이 약한 팀에게는 추가 점수 등의 어드벤티지를 주는 등의 경기 매칭 방안을 모색합니다. 이와 더불어 보다 편하게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도록 통합 앱을 제공하며, 소셜 서비스를 통해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5. 경기지원시스템은 어느 정도 개발 진행이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경기지원시스템 영역은 거의 개발이 완료되었으며, 현장 경기지원/경기 데이터 수집 분석시스템/경기력 평가 및 향상 시스템은 절반 정도 개발이 진행된 상태입니다. 모든 항목을 올해 완료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해당 서비스는 야구, 농구, 테니스, 골프 등 4가지 종목에 적용 예정인데요. 야구, 골프 경기에는 이미 적용되었으며, 2019년 2분기에는 농구와 테니스 종목으로 확장 적용될 예정입니다.
야구의 경우 작년도 경향신문 야구대회 가을대회, 이벤트 대회 2회, 2018 경향신문 사회인 야구 왕중왕전에 경기 결과 기록 서비스 부분과 경기 영상을 수집하는 부분까지 적용되었습니다.


[사회인 야구 전용 전광판 브리즘이 적용된 모습]
이와 함께 경기 스코어와 경기 현황, 팀 정보 등을 제공하는 사회인 야구 전용 전광판 브리즘을 선보였는데요. 브리즘은 작년 경향 신문 리그 대회를 시작으로 올해 상반기 20개 구장에서 사용할 예정입니다.

[▶사회인 야구 전용 전광판 브리즘 더 알아보기]


6. 시합 상대 추천 AI 모델이 새롭게 느껴지는데요, 간단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아무래도 참여하는 팀의 전력 격차에 따라 경기의 즐거움도 차이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생활스포츠의 활성화에 경기의 즐거움은 필수적인 요소이고, 이를 위해 경기력을 평가하여 경기 매칭에 적용하는 서비스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야구를 예로 들면, 경기를 통해 수집된 타율/홈런 수/도루 수/득점 수 등의 데이터를 지표를 기반으로 팀의 전력과 히스토리 등을 분석해 팀 간의 실력 밸런스를 맞춰 경기를 매치합니다.
전력이 비슷한 팀의 매칭이 가장 좋겠지만, 만약 경기력이 강한 팀과 약한 팀의 게임이 진행될 경우, 경기력이 강한 팀에게는 핸디캡을 주는 식의 방안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야구 종목만 개발이 완료되었으며, 차후 종목을 농구와 테니스까지 확장할 예정입니다.


7. 경기지원시스템 향후 계획과 목표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경기지원시스템이 추구하는 최종 목표는 생활스포츠의 활성화입니다. 개인 선수들의 경기 영상을 제공하여 개인 경기력 향상과 의욕 고취를 도모하고, 대회와 리그에 대한 정보를 통합해 경기 참여의 편리성을 제공하며, 전력에 맞는 팀을 매칭하고, 경기 중 브리즘을 통해 경기 결과 및 생생한 현장 사운드를 더해 즐거운 경기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경기 지원 시스템의 기능 들은 모두 생활스포츠의 활성화를 향해 있습니다. 생활스포츠 시장과 스포츠 ICT 분야에서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성장은 함께 할 것입니다.

최종 목표는 경기지원시스템을 다수의 종목의 경기에 실적용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목표는 국내에 국한되지 않는데요. 경기지원시스템의 고도화와 글로벌 버전을 미국의 퍼시픽 프로 풋볼 리그(Pacific Pro Football League)에 적용할 예정입니다. 2020년 상반기 중에는 해당 리그를 통해 미국의 풋볼 시장에 진출하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퍼시픽 프로 풋볼 리그 LOI 체결 보도자료 보러 가기]

국내 생활스포츠 시장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 성장해 나갈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경기지원시스템에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주)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대표자명 : 오재철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10길 15전화번호 : 02) 3430-1200사업자등록번호 : 229-81-39181

Copyright © I-ON Communications Corp.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