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Product Review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매월 뉴스레터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Product Review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제품이야기] ET본부의 TAMM서비스
2017. 01. 23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ET본부 Planning Team 최종원 부장]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하는 코너!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제품이야기'입니다. 2017년 첫 번째 소개해드릴 서비스는 모바일 티켓 통합관리 서비스'TAMM'입니다.  

TAMM서비스는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와 함께하게 된 ET(Event Tech) 본부의 대표 서비스인데요. ET본부에 대해 설명드리자면, 아웃도어 이벤트를 더욱 풍성하게 즐길 수 있는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TAMM'서비스를 제공하고, 그를 통해 수집된 Big Data를 기반으로 마케팅 플랫폼을 운영하는 본부로서 아웃도어 이벤트의 새로운 문화를 만드는 일을 하고 있는 사업 본부입니다. 

자, 이제 ET본부의 플래닝팀(Planning Team) 최종원 부장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TAMM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Q1. 안녕하세요 최종원 부장님, TAMM서비스 소개에 앞서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ET(Event Tech)본부 Planning Team의 최종원 부장입니다.

Q2. TAMM 서비스에 대한 소개와 함께 주로 어느 분야에서 이용되는지에 대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TAMM은 대규모 행사의 모바일 티켓 판매와 선물, 초대권 배포, 입장 확인, 경품 이벤트 등을 처리하는 정보 서비스입니다. 
아웃도어 이벤트의 모든 영역에 적용 가능합니다만, 작년에 이어 올해도 골프 영역에 집중한 후 점차 스포츠 전반으로 확대코자 합니다. 
기존 골프 대회의 티켓은 우리에게 친숙한 온라인이나 모바일 판매보다 대회장 입구에서 직접 판매 형태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인기 있는 대회는 티켓을 구매하거나 대회장에 입장할 때 그리고 여러 현장 이벤트에 응모할 때 많은 대기시간이 소요되어 관람객들에게 많은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TAMM서비스 프로세스]

TAMM은 이러한 관람객의 불편사항을 개선하는데 그 출발점이 있습니다. 골프 대회 티켓을 스마트폰으로 사전에 구매하고, 스마트폰에 저장된 모바일 티켓을 대회장에서 제시하면 즉시 입장 처리하고 여러 이벤트에 응모토록 합니다. 이러한 절차로 관람객에는 낭비되는 시간을 절약해주는 효과를, 주최사에게는 관람객의 실시간 입장 현황을 공지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Q3. TAMM서비스를 개발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TAMM 서비스를 개발하게 된 계기는 2015년 가을에 치뤄진 KEB 하나은행 LPGA 챔피언십의 전반적인 운영을 하면서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치뤄지는 가장 큰 골프대회 중 하나인 美 LPGA 대회의 모바일 티켓 판매, 입장/사은품/경품 확인을 모두 모바일 서비스로 운영하였는데요. 그 해 약 55,000여 명의 관람객이 모바일 서비스로 편리하게 대회를 경험하였고, 대회 운영도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대회 후, ‘이런 서비스를 인기 스포츠로 자리 잡은 국내 여자골프 대회에도 적용하면 좋겠다’라는 생각에서 TAMM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TAMM서비스]

Q4. TAMM의 주요 특징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1. 골프 대회의 상세 정보 제공
KLPGA의 모든 대회 스케줄과 장소, 각 대회마다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리더보드(스코어), 이벤트 정보 등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2. 티켓 구매와 선물
골프 대회의 티켓을 모바일로 구매하여 직접 사용하거나 카카오톡을 이용하여 지인에게 티켓을 선물할 수 있습니다. 

3. 온라인 초대권 다운로드 
기존의 초대권은 종이 초대권으로 직접 맨투맨으로 배포되어 배포 시간이 오래 걸리고 배포의 정확성과 회수율 등이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TAMM의 온라인 초대권 배포/다운로드 기능으로 초대권 배포 시간과 비용을 대폭 줄였으며 관람객의 편의성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4. 모바일 티켓의 실시간 입장 처리
골프 대회의 대회장 입구에서 제일 돋보이는 특징입니다. 인기 대회에서 관람객이 한 번에 몰려도 TAMM의 바코드 입장 처리 시스템으로 대기시간 없이 원활하게 관람객들을 정확하게 체크하여 입장시킬 수 있습니다. 

5. 다양한 이벤트 응모와 결과 통보
입장권 체크와 동시에 별도의 응모 절차 없이 경품에 응모되며, 추첨 결과도 모바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최사에서 준비한 사은품/기념품 등과 같은 혜택을 어느 한 부분에 편중되지 않고 골고루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ET본부 Planning Team 최종원 부장]

Q5.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로부터 주로 어떤 이야기를 듣는지 궁금합니다.

지난 1년 동안 KLPGA에서 주관하는 많은 대회에 TAMM을 제공하고 직접 운영하면서 대회장 특히, 갤러리 플라자의 입구에서 많은 고객들의 소리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TAMM 서비스가 스마트폰으로 제공되다 보니 연령대가 높으신 분들이 사용에 어려움을 느낀다는 말씀도 있어 좀 더 보기 편하고 쉽게 이용토록 기능과 프로세스를 개선코자 노력하였습니다. 무엇보다 보람을 느꼈던 것은 TAMM으로 운영하는 대회가 늘어갈수록 많은 관람객들이 이젠 TAMM을 자연스럽게 알고 지인에게 서비스의 편리함을 전파할 때였습니다. 입장과 이벤트 응모, 확인 절차의 편리함뿐 아니라 대회의 모든 정보를 TAMM에서 확인하시는 걸 보고 좀 더 잘 만들어야겠단 다짐을 했습니다.

Q6. 마지막으로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TAMM서비스와 관련하여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골프 영역에 모바일 서비스를 접목시켜 사업을 진행한 지가 어느새 3년이 되어갑니다. 그동안 시행착오도 있었고, 기존 플레이어의 부정적인 인식으로 시장 진입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2016년을 기점으로 여러 대회를 TAMM으로 운영하면서 많은 노하우를 쌓았고, TAMM의 장점을 골프 시장에 알리는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2017년에는 TAMM 서비스가 골프 시장에서 완전히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이오닌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리겠습니다.

(주)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대표자명 : 오재철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10길 15전화번호 : 02) 3430-1200사업자등록번호 : 229-81-39181

Copyright © I-ON Communications Co., Lt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