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Product Review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매월 뉴스레터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Product Review
전자서명동의서 구축이 가져오는 의료서비스의 향상
2014. 03. 11

I-ON e.Form 전자서명동의 솔루션 가상 구축 사례


상황 1. 대학병원에서 이비인후과 관련 간단한 수술을 받기로 한 이 모(36)씨. 먼저 병원 방문 후 진료 접수 서류를 작성, 담당 의사를 만나 진료를 받았다. 담당 의사는 이씨의 상태를 보아 간단한 검사 후 수술 가능 여부를 판단하기로 했고, 이씨는 다시 창구를 방문하여 검사 접수를 한 후 검사를 받게 되었다. 다행히 바로 수술을 받아도 무방하다는 결과가 나와, 이씨는 다시 창구를 방문, 입원 수속과 수술 동의서를 작성하고 입원하게 되었다.
다음날 무사히 수술을 받고 회복에 들어간 이씨. 2~3일 회복 후 퇴원 수속을 해야 하는데, 공교롭게도 보호자가 없어 혼자 퇴원 수속을 하게 되었다. 재차 창구를 방문하여 퇴원 수속을 한 이씨.
며칠 후 출근하여 보험금 지급을 위한 서류를 챙기던 중, 몇몇 서류가 분실된 것을 확인. 번거롭지만 이씨는 다시 한 번 병원을 방문해 사본 발급을 위한 신청 서류를 작성해야 했다.

 

상황 1처럼, 환자가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 또는 검사, 수술 등의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병원 창구를 여러 차례 왕래하며 수십 장의 서류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 경우 한창 예민한 상태의 환자가 불편함을 느끼게 됨은 물론, 병원 측에서도 이러한 수십 장의 서류에 들어가는 종이/인쇄비의 부담과 서류의 스캔 및 운반, 보관 등에 있어 많은 시간과 인력 그리고 예산을 이 소요되는 한편, 의무기록의 분실/훼손 등 취약한 보안 등의 문제점도 제기되어 왔습니다.

기존 병원 진료접수 프로세스의 3가지 비효율성
1. 창구 접수로 인한 환자의 불편
- 거동이 불편한 환자도 검사/입원/수술을 위해 창구에 방문 후 수십 종류의 서류를 작성해야 합니다.
- 보호자가 대신 하더라도 추가로 요구되는 본인 확인 절차에, 예민한 환자와 보호자에게 시간 낭비와 서비스 불만족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2. 종이 서류 관리의 번거로움
- 접수 검사/수술동의, 입퇴원/제증명 등 수백여 종이 서식에 막대한 양의 종이&인쇄비가 소요됩니다.
- 종이 서류의 보관을 위한 스캔, 이동과 보관까지 많은 인력과 예산이 소요되어 운영 측면에서 비효율적입니다.

3. 의료 업무의 효율성 저하
- 창구에서 소요되는 시간에 따라 환자는 물론, 의료진의 진료가 지연되는 등 비효율성을 초래합니다.
- 종이로 된 의무 기록의 보관 및 이동 과정에서 서류의 누락 및 훼손으로 환자의 소중한 의무 기록이 손상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비효율적인 병원의 동의서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개선하면서, 병원의 진료서비스 향상과 이미지 개선에 효율적인 솔루션이 있습니다. 태블릿PC 기반의 전자서명 솔루션인 <I-ON e.Form Server>는 이미지 기반의 전자서식 생성 기술을 탑재한 페이퍼리스 모바일 전자 동의 솔루션으로, 수백 종류의 병원 서식을 간편하게 전자화할 수 있고, 태블릿PC를 통해 환자가 병상에서 직접 동의서 작성 및 의무기록 조회 등을 완료할 수 있어 병원의 의료업무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의료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I-ON e.Form을 도입하면, 이렇게 달라집니다!
1. 병원의 서비스 품질이 향상됩니다.
환자가 접수창구에 반복 왕래하며 수많은 서류를 작성할 필요 없이, 의료진의 안내 하에 병상에서   
Tablet PC를 통해 모든 서류의 작성은 물론 의무기록의 열람 및 발송이 가능합니다.  환자 중심의 진료서비스를 통해 병원의 의료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 의료시스템의 효율성 강화로, 수익성이 향상됩니다.
모든 서식의 전자화로 인해 종이절약을 통한 원가 절감은 물론, 서류의 스캔이나 운반 등의 부가 업무에 소요되는 시간 및 인력 등의 예산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용 절감으로 병원의 수익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한층 더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 가능합니다.

3. 더욱 안전한 의무기록 관리를 지원합니다.
수많은 서류 양식이 전자화되어, 종이 서류의 이동 및 보관 중 발생하는 서류 누락 및 훼손의 문제를 방지할 수 있으며, 위/변조가 어려운 이미지 기반의 서식 저장 및 보안 적용된 주소를 통한 메일 발송으로 환자의 의료 정보를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eform 서비스구성도 

 

 

의료서비스에서 태블릿 기반 전자서명 동의서의 구축은 단순 검사/수술 등에 필요한 각종 동의서에 들어가는 종이 원가의 절감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수백 가지에 달하는 서식들을 출력할 필요 없이, 태블릿에서 직접 확인 후 서명함으로써 각종 문서의 작성 및 보관, 이동에 들어가는 시간과 예산을 효과적으로 감축함으로써 의료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환자의 불필요한 이동을 줄여줌으로써 대고객 서비스 품질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미 몇몇 병원들의 경우 이러한 태블릿 PC 기반의 전자서명 동의 솔루션을 도입함으로써 의료정보 시스템 혁신을 통한 진료서비스 향상을 이루어내고 있습니다. 치열한 경쟁 속 대형 병원들마저 적자를 호소하는 무한 경쟁 시대에, 모바일 기반의 전자서명동의 시스템의 도입은 병원의 원가 절감을 통한 수익구조 개선은 물론, 장기적으로는 대 고객 의료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통한 경쟁력 강화 및 탄탄한 서비스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는 해결책이 될 것입니다.

(주)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대표자명 : 오재철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10길 15전화번호 : 02) 3430-1200사업자등록번호 : 229-81-39181

Copyright © I-ON Communications Co., Lt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