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Product Review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매월 뉴스레터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Product Review
I-ON Content Server 4 R3 제품리뷰 보기
2012. 03. 22

I-ON Content Server 4 R3 제품리뷰
“ 컨텐츠 재사용성과 가치 극대화를 제공하는 CMS “

 I-ON Content Server 4 R3 제품리뷰 급증하는 컨텐츠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로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는 동시에 웹 서비스를 통해 컨텐츠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싶다면 아이온 컨텐츠 서버 4 R3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지난 달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가 야심차게 선보인 이 제품은 다국어 지원, 강화된 XML 프레임워크, 사용자가 원하는 문서 포맷으로의 컨텐츠 타입 변환, 템플릿의 컴포넌트화 기능 등이 이번 버전부터 새롭게 추가됐다.

아이온 컨텐츠 서버 4는 크게 승인 룰에 맞춰 컨텐츠 등록 작업을 해 카테고리별로 컨텐츠를 분류하는 컨텐트 매니저, 컨텐츠로 템플릿을 구성하는 사이트 매니저, 결과물에 대한 스케줄링 작업을 통해 컨텐츠를 배포하는 디플로이 매니저, 사이트 생성 후 배포할 서버를 관리하는 어드민 매니저로 나뉜다.

컨텐트 매니저에서는 컨텐츠 등록 시 사용자별 해당 작업이 필요한데 각 작업자별로 승인룰을 지정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드림위버, MS워드, 울트라에디트 등 사용자가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용해 쉽고 편하게 작업을 할 수 있다. 또한 해당 컨텐츠에 대한 추가 정보를 액션필드로 설정할 수 있어서 유연한 메타 데이터 생성과 적용이 가능하다.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개발본부 나성주 연구원은 “데이터 타입별로 액션필드를 만들고 카테고리별로 도서-저자 음반-가수 등의 추가 정보를 넣을 수 있어 컨텐츠 등록자나 관리자들이 컨텐츠에 관한 메타 데이터 처리를 손쉽게 할 수 있다”고 전한다.

 다국어 지원 및 XML 프레임워크 강화

사이트 매니저에서는 XML 프레임워크가 기본으로 제공돼 사용자가 직접 원하는 방식으로 컨텐츠를 가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웹에 국한되지 않고 사용자가 이용하기 편한 파워포인트, 워드, 엑셀 등 다양한 문서 포맷으로 작업할 수 있다. 또한 동일한 컨텐츠를 다양한 사이트에서 활용할 수 있어 컨텐츠 재사용 측면에서 효과적이다. 특히 아이온 컨텐츠 서버 4는 프리뷰 모드에서 편집이 가능해 수시로 수정이 필요한 메인화면의 컨텐츠 수정 및 템플릿 변경을 즉각적으로 할 수 있고 컴포넌트 검색 기능이 제공돼 단어 하나만으로도 시스템 내 모든 컨텐츠와 템플릿 카테고리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다.

디플로이 매니저에서는 스케줄링 기능이 있어 사이트 업데이트할 때 웹 서버에 컨텐트를 자동 배포해준다. 또 배포 작업에 관한 로그 내역이 남아 사용자별 서비스 사용 내역 파악이 용이해 향후 서비스 개선 시 활용할 수 있다.

어드민 매니저에서는 관리자들이 서버로 컨텐츠를 다중 배포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오류에 대비해 트랜잭션을 설정하면 되돌리기(롤백) 가 가능하다. 또한 작업 결과를 백업할 수 있는 스냅샷 기능, 사용자에 대한 권한 설정과 그룹화, 접속중인 사용자들을 표시하는 세션 기능, 사용자와 타입별 작업 내역에 대해 추적과 통계를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그 밖에도 센티널 기능이 있어 디플로이 스케줄과는 별개로 웹에 바로 배포할 수 있어 긴급 업데이트나 이벤트가 있을 때 유용하며 아울러 사이트에 있는 작업 결과물을 자동으로 생성해 XML 문서로 만드는 자동 리포트 생성 기능도 지원한다.

또 전체 시스템이 UTF-8을 지원해 사용자나 관리자 환경에 맞게 언어 설정만 하면 하나의 페이지를 동시에 한국어, 영어, 일어, 중국어(번체, 간체) 등으로 표현할 수 있어 이런 기능으로 다국어 사이트를 운영하는 업체들의 성격에 맞게 컨텐츠 관리를 할 수 있다.

아이온 컨텐츠 서버 4의 다음 버전에서는 승인되지 않은 자원에 대한 결과물을 미리 확인할 수 있도록 임시컨텐츠 프리뷰 기능을 추가될 예정이다.

 

(주)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대표자명 : 오재철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10길 15전화번호 : 02) 3430-1200사업자등록번호 : 229-81-39181

Copyright © I-ON Communications Co., Lt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