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Product Review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매월 뉴스레터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Product Review
실제 사례를 통해서 본 I-ON Deploy Server2
2013. 07. 01

지난번 뉴스레터를 통해 I-ON Deploy Server 2 제품의 주요 특징과 도입 효과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 보았습니다.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KTF에 실제 적용된 사례를 통해 본 제품이 어떤 용도로 활용될 수 있고 이를 통해 업무 생산성 향상에 어떻게 기여하는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스템 도입의 필요성
KTF는 무선 단말기용 메뉴 통합 관리 시스템인 ‘Menu System’을 통해 일단위(주 5일)로 각종 모바일 브라우저(ME/KUN/WIPI)의 서비스 메뉴를 갱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생성된 각 서비스 메뉴의 소스 파일은 담당 인력의 수작업을 통해 복수의 서비스 서버로 전송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같은 수작업에 의한 업무 처리는  - 서비스 시간에 맞춰 담당 인력이 대기하여 해당 소스 파일을 각 서버마다 갱신해야 하고    (각 서버와의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을 통해 원본 소스 파일을 Copy&Paste)

- 작업 시 Human Error로 인한 각 서비스 서버간 배포 내용의 무결성이 깨질 가능성이 있으며
- 갱신 전 파일에 대한 체계적인 백업 및 이력 관리 시스템 부재로 문제 발생 시 복구가 용이하지 않음

등과 같이 안정적인 서비스 관리 측면에 있어 많은 문제점과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KTF는 메뉴 통합 관리 시스템인 ‘Menu System’과 연계된 승인 완료 결과물의 자동 배포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였으며 주요 요구 사항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Menu System’과 연계, 승인 완료된 결과물의 자동 배포 지원
작업 결과물에 설정된 스케쥴 정보를 연계, 배포 수행 및 완료 결과를 ‘Menu System’에 자동 등

동보 전송 지원 및 배포 내용에 대한 무결성 보장
동일 파일을 복수의 서비스 서버에 동보 전송 할 수 있어야 하며, 각 서비스 서버간 배포 내용의 동일성을 유지

파일 배포 이전 상태 자동 백업
신규 파일 배포전, 기존 파일을 자동 백업함으로써 문제 발생 시 신속한 복구 지원

 

I-ON Deploy Server2 도입전 업무 프로세스

[그림1, I-ON Deploy Server2 도입전 업무 프로세스] : 컨텐트가 관리팀에서 Menu System에 작업이 등록이 되고, MPMS에 배보승인 요청이 되면 시스템 관리팀 해당 담당자가 배포를 승인 해주면 Menu System에 배포 승인 통보를 하는 동시에 시스템관리팀 서비스 관리자는 배포승인확인을 하여 등록 스케줄에 따른 파일 바포를 수작업으로 해당시점에 수행(현 상태 백업,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을 통한 작업내용 배포, 각 서버간 Sync의 정확성 여부와 서비스 단말기를 통한 확인)을 한다. 작업이 완료 된 후 MPMS에 작업완료통보를 하고, Menu System에 또한 배포완료통보를 한다.

[그림1, I-ON Deploy Server2 도입전 업무 프로세스]

 

KTF 기간 시스템과 I-ON Deploy Server 2 제품과의 연계 구현
KTF 측에서 요구하는 서비스 메뉴 파일의 자동 배포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I-ON Deploy Server 2 제품의 스케쥴링 및 Snapshot 기능을 KTF ‘Menu System’과 연계하여 서비스 메뉴 파일의 동보 전송 및 자동 백업 기능을 구현하였으며, 아울러 파일 배포 후 생성된 Log를 ‘Menu System’에 전송시킴으로써 작업 결과물의 배포 승인이 떨어지는 시점부터 관련 담당자들이 배포 작업 완료를 통보 받는 일련의 업무 프로세스를 완전 자동화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ON Deploy Server2 도입후 업무 프로세스

[그림2, I-ON Deploy Server2 도입후 업무 프로세스] : 컨텐트관리팀에서 Menu System에 작업등록이 되면 MPMS에 배포승인요청을 하면, 시스템 관리팀 해당 담당자가 배포 승이인이 완료되면 Menu System에 배포승인통보를 한 후 I-ON Deploy Server2에 배포스케줄을 자동등록을 하면 등록 스케줄에 따라 파일 바포를 한다. 자동 배포가 진행이 되면 시스템관리팀 서비스 관리자는 서비스 단말기를 통한 확인과 I-ON Deploy Server2에 배포 Log를 확인 하고, 완료결과를 Menu System에 자동전송이 되며, 컨텐트 관리팀에서는 배포확인을 하면 완료

[그림2, I-ON Deploy Server2 도입후 업무 프로세스]

 

주요 기능 Screen Shot

[단일 서비스에 대한 복수의 파일서버 운영] : ID/이름/IP 등의 정보 기입을 통해 서비스 파일이 배포될 파일 서버를 등록하여, 단일 서비스에 대한 복수의 파일 서버 운영이 가능
[단일 서비스에 대한 복수의 파일서버 운영]


[배포내역 확인 및 상세로그 조회] : 배포 작업 목록과 해당 작업에 대한 상세 로그 캡쳐화면
[배포내역 확인 및 상세로그 조회]


도입 효과
1) 단순 반복적인 작업의 자동화를 통한 업무 생산성 향상

I-ON Deploy Server 2 제품의 스케쥴링 및 Snapshot 기능을 기간 시스템과 연계하여 동보 전송 및 자동 백업을 수행함으로써 담당 인력의 직접적인 작업 투입 시간 최소화

2) 작업 결과의 신뢰성 보장
파일 배포 시 Transaction 기반의 동보 전송을 지원함으로써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던 기존 배포 작업대비 문제 발생 소지 최소화

3) 파일 배포 이전 상태 자동 백업
신규 파일 배포전, 기존 파일을 자동 백업함으로써 문제 발생 시 신속한 복구 지원
 

I-ON Deploy Server 2 는 서비스 운영/관리를 최적화 할 수 있는 제품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I-ON Deploy Server 2 제품의 단순한 기능 나열이 아닌 실제 구축 사례를 통해 본 제품이 어떻게 응용/활용 될 수 있는지를 살펴 보았습니다.
통상적으로 개발기와 운영기가 철저히 분리되어 있고, 시스템에 대한 담당자별 접근 권한이 명확히 분리되어 있는 사이트에서는 사소한 사이트 변경 작업일지라도 이에 따른 임시 계정 발급과 현행 사이트에 대한 백업으로 인해 운영자의 업무 로드가 발생하며, 아울러 이 같은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개발/기획자와의 제반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많은 업무 병목을 수반하게 됩니다. I-ON Deploy Server 2 제품은 이 같은 업무 로드와 병목을 현저히 감소 시킬 수 있는 서비스 운영/관리 최적화 툴로써 도입 시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정성적 기대 효과
→ Transaction 기반의 동보 전송을 통한 서비스의 무결성 보장이 가능해 집니다.
→ Multi-Tier 배포 구조를 지원함으로써 서비스 확장에 따른 서버 증설이 용이해 집니다.
→ DES, RSA, SSL 등 각종 암호화 기술을 기반으로 배포 데이터의 신뢰성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 문제 발생 시 시스템에 기록된 각종 관련 Log를 통해 명확한 책임 소재 파악과 신속한 문제해결이 가능해 집니다.
→ 배포 내역에 대한 History 관리와 Snap-Shot 기능을 통해 잘못 수행된 작업 내용 및 불의의 사고에 대한 신속한 복구가 가능합니다.
→ 웹 기반의 관리 UI 제공을 통해 시·공간의 제약 없는 효율적이고 신속한 배포 업무 수행이 가능합니다.
→ 컨텐트/소스의 압축 배포로 인한 네트워크 사용량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배포 내용에 대한 History 관리와 각 버전별 Roll-Back 기능 제공으로 사이트 변경 작업 수행 시 별도의 소소한 백업을 필요로 하지 않음으로써 이에 따른 제반 업무량이 감소됩니다.
→ 스케쥴링을 통한 자동 배포와 Transaction 기반의 동보 전송 지원으로 컨텐트/소스 파일 배포시 소요되는 불필요한 작업 시간이 감소됩니다.

(주)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대표자명 : 오재철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10길 15전화번호 : 02) 3430-1200사업자등록번호 : 229-81-39181

Copyright © I-ON Communications Co., Lt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