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Project News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매월 뉴스레터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Project News
[CASE STUDY] 동부증권 소셜 주식앱 DOMA 구축사례
2016. 09. 07

최근 재테크에 관심을 갖는 젊은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재테크의 방법 중 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무엇일까? 대 다수의 사람들이 주식이라고 답할 것이다. 하지만, 주식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처음 시작하기에 두려워하고 어려워하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면, 처음 주식투자를 할 때 흔히 겪는 문제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 “돈이 없는데 어떻게 하지?” 또는 “돈이 있어도 어떻게 하는지 잘 모르겠는데, 어떻게 배우지?”와 같은 점들이 있다.

위와 같은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동부증권에서 국내최초 소셜 주식 앱 ‘DOMA’를 2013년에 출시 하여 지금까지도 꾸준한 개편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좀 더 좋은 서비스와 컨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DOMA 서비스는 모든 가입자들에게 가상 머니 3,000만원을 지급하고, 주식 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가상시뮬레이션 주식 어플’ 이다. 실제 돈을 가지고 거래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돈을 잃으면 어쩌지?” 라는 걱정을 하지 않고, 원하는 대로 주식투자를 하면서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 서비스이다.

일상 속에서 즐기는 간편한 주식이 가능할까? DOMA는 복잡한 차트와 수익률로 접근하는 어려운 주식이 아닌 일상 속 이야기로 투자 스토리를 즐겁게 알아갈 수 있고, 가상 거래까지 가능한 서비스이다.

과연, 어플을 사용 하고 있는 유저들의 반응은 어떨까? 옆의 사진을 보다시피 많은 호평을 받으며 8.8이라는 높은 앱 스토어 점수를 기록하고 있는 DOMA앱 서비스, 이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동부증권 마케팅팀의 신희원 대리님께 들어보고자 한다.


Q1. 프로젝트 배경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사람들이 다가가기 쉬운 주식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기획” 

모두들 아시다시피 동부증권은 주식거래를 하는 증권회사입니다. 당시,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주문 매체 별 주식거래 현황을 비교한 결과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거래대금 비중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코스닥시장에서의 모바일 이용 거래는 5년 새 7.4배나 증가 할 정도로 모바일 거래 시장이 확산 되어가고 있었습니다.  

또한, 폭발적으로 늘고 있던 스마트폰 사용자와 함께 SNS열풍이 상당했습니다. 대표적으로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서비스와 함께 특정 관심사가 결합 된 새로운 서비스들 이였습니다. 예를 들면, 사진과 SNS를 결합한 인스타그램, 흥미와 결합한 핀터레스트 등 다양한 온라인상의 소통 방법들이 나왔었죠.

 이때, 주식과 소셜 서비스를 결합하는 것은 어떨까? 라는 생각이 들었고, 스마트폰 세대를 겨냥한 소셜형 주식 앱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주식이라는 것이 처음 시작하기에 어려운 점이 많죠. 일단 초기 자금이 없다는 점과 주식 투자를 하는 방법을 모른다는 점. 위 두현상을 주식에 커뮤니케이션 툴을 도입한 서비스를 만들어서 개선할 수 있으리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동부증권이 만든 DOMA 서비스는 주식 입문 자들에게 가볍고 쉽게 시뮬레이션 환경을 제공하는 최초의 소셜형 주식 앱 입니다.

이 서비스를 기획하고 추진하기까지 2년이라는 시간을 걸렸습니다. 2013년도 2월에 오픈 하여 벌써 만 3년이 넘은 서비스입니다. DOMA서비스 출시인 2013년, 당시 업계에서는 아무도 시도 하지 않았던 소셜로그인(Oauth), 실시간 정보 무료제공, SNS결합 모델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후에도 고객들에게 좋은 컨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여 주식 서비스 분야에서 자리매김을 하기 위해 꾸준한 개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2. 다른 회사들도 있었을 것으로 짐작되는데,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를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원활한 의사소통과 능동적인 업무처리로 매우 만족”

가장 큰 이유는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와 일 하기 전, 다른 회사와 일을 할 때에는 협업에 있어 가장 기본이라고 생각하는 의사소통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저희 측에서 어떠한 요구사항을 제시를 하게 될 때, 당시 파트너 사 에서는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다른 대안을 제시하기보단 수동적으로 일을 처리하는 경우가 다반사였죠. 

하지만,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분들은 어떠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기보단 항상 긍정적인 태도로 다른 대안을 제안하고, 저희가 필요한 부분보다 확장하여 검토하여 개발해주시는 점이 굉장히 맘에 들었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이 저희가 2013년도부터 지금까지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와 함께한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Q3.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와 함께 일하면서 얻은 효과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효율적이고 빠른 일 처리와 제작 속도의 단축”

협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의사소통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분들과 일을 하면서 아무런 문제 없이 진행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문제가 발생 할 때마다 서로 각자의 의견을 표하면서 최상의 타협점을 찾아 갈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팀 내의 원활한 의사소통은 효율적인 일 처리를 가능케 했습니다.
또한, 직원 분 들이 능동적으로 모든 일에 임하는 자세 덕분에 좀 더 의욕적인 업무추진이 가능 했습니다. 앞으로도 현재 함께 일하는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분들과 함께 저희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사용자 분들이 만족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 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Q4. 마지막으로, 동부증권의 앞으로의 계획과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에 바라는 점 말씀해주세요.

“양질의 컨텐츠 제공을 통해 주식 입문자 들에게 지속적으로 도움이 되는 서비스로 자리매김 하고,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와 함께 좋은 서비스를 만들어 나가고 싶다.”

앞으로의 계획은 저희 DOMA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좀 더 유용한 양질의 컨텐츠들을 제공 하는 것 입니다. 최근 개편을 통해 초보자들이 좀 더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주식용어를 설명해주는 ‘투자교실’이나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일상 다반사’와 같은 사용자들의 눈높이에 맞는 컨텐츠 구성을 했습니다. 앞으로도 좀 더 전문적이고 서비스 이용자들이 만족 할 만한 컨텐츠를 제공하는 주식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한편, 2013년도부터 저희 팀과 함께 서비스 운영과 개발 업무를 담당하시는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는 저희 파트너 사 가 아닌 동료라고 생각합니다. 저 뿐만 아닌 사내 직원들도 굉장히 만족스러워하면서 함께 일을 진행 하고 있습니다.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팀은 단연코 현재 함께하고 있는 팀원들입니다. 이 서비스가 있는 한, 꼭 이분들과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 앞으로 더 좋은 DOMA서비스를 위해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와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주)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대표자명 : 오재철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10길 15전화번호 : 02) 3430-1200사업자등록번호 : 229-81-39181

Copyright © I-ON Communications Co., Lt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