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Project News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매월 뉴스레터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Project News
[CASE STUDY] MBC news 사이트 전면 개편 프로젝트
2016. 03. 28

[MBC 디지털기술국 김종훈 팀장]
[MBC 디지털기술국 김종훈 팀장]

▶도입제품
콘텐츠 관리 시스템 ‘ICS’(I-ON Content Server)

▶기업정보
  - 회사명: MBC
  - 설립: 1961년 2월 21일
  - 주소지: 서울특별시 마포구 성암로 267 MBC문화방송
  - 사업분야: 방송, 문화서비스업
  - 소개글: 전국 17개 지역 계열사를 통해 전국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으며, 현재 전국 지상파 TV 채널 1개, 라디오 채널 3개, 케이블 채널 5개, 위성 채널 5개 및 DMB 채널 4개를 운영하는 멀티미디어 그룹

종전까지 TV와 신문을 통해 주로 소비되던 뉴스 콘텐츠가 이제는 PC와 모바일에서 더 높은 소비가 이뤄지기 시작했다. 이렇게 달라진 뉴스 소비패턴에 맞춰 가장 큰 영향력 있는 지상파 TV 3사 중 MBC가 가장 먼저 이러한 변화를 인지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시작했다. 

최근 미디어의 분위기는 생산된 뉴스 중 사용자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선호도가 높은 콘텐츠들을 전략적으로 노출하고, 이들의 소셜을 통한 유통까지도 고려하고 있으므로, 이를 뒷받침할 적절한 플랫폼을 갖길 원하고 있다.

이에 MBC는 사용자 분석을 위한 데이터를 연동하여 좀 더 가치 있는 기사를 선별하고, 이를 다양한 매체로의 서비스를 반영하고자, 대용량 데이터 운영 및 웹 서비스 운영에 최적의 시스템인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ICS’(I-ON Content Server)를 도입하여 찾아주는 뉴스, 찾아가는 뉴스로 MBC 뉴스 사이트와 앱의 전면 개편 작업을 진행했다.

타 시스템(통계 및 개인화서비스) 과의 연계성의 고려 및 사용자가 요구하는 콘텐츠의 식별을 통해서 가치가 높은 기사 데이터의 노출 빈도를 늘리고, 사용자 참여 및 소셜로의 유통까지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했다.

그 결과, 뉴스매체에서 가장 중요한 뉴스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콘텐츠의 생산성과 관리의 효율성이 크게 향상됐고, 사용자 중심의 생산, 관리, 유통 시스템 환경을 개선하여 개개인의 요구에 맞는 콘텐츠의 배치를 통해 사이트의 접근성과 가치를 높였다.

지금부터 MBC 디지털기술국 기술연구소 김종훈 팀장에게 ‘MBC news 사이트 전면 개편 프로젝트’를 진행한 배경 및 목표와 ‘ICS’(I-ON Content Server)를 도입한 이유와 그 효과, 프로젝트를 마친 소감까지 자세하게 들어보고자 한다.

[MBC news 페이지] 
[MBC news 페이지]

■ 프로젝트 배경 및 목표

“ICS6의 유연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타 시스템(통계/개인화)과 연동하여 좀 더 가치 있는 기사 콘텐츠의 확보와 관련 서비스를 제고하는 것이 목표”

기존에 뉴스 배포하는 곳이 여러 군데가 있었는데 그것들을 다 사람의 손을 거쳐 수동으로 처리를 진행하다 보니 시간 및 인력에 대한 리소스가 많이 소요됐습니다. 이 때문에 ICS6를 통해 기사 콘텐츠가 MBC 자산으로써 좀 더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 됐으면 했고, 외부포털사에서 제공되고 있는 기사에 대해서도 유연하게 연동되어 좀 더 가치 있는 기사가 서비스되었으면 하는 바램이었습니다.

■ 도입 이유

“디지털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콘텐츠 관리에 관한 구조화 된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어 도입을 결정”

수많은 콘텐츠 관리 시스템 속에서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ICS’(I-ON Content Server)를 도입하게 된 이유는 외부시스템 연동 인터페이스의 유연성, 새로운 기사 및 업데이트 기사에 대하여 자동배포관리 기능의 안전성, 프론트에 제공되고 있는 템플릿의 신속한 제작 편리성과 같은 차별화 된 기능을 제공하여 디지털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콘텐츠 관리에 관한 구조화 된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어 도입을 결정하게 됐습니다.

■ 도입 후 효과

“콘텐츠의 생산성과 관리의 효율성이 향상됐고,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해 사이트의 접근성과 가치를 높일 수 있었음” 

‘ICS’(I-ON Content Server) 도입을 통해 본사 뉴스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콘텐츠의 생산성과 관리의 효율성이 향상됐고, 사용자 중심의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생산,관리,유통 시스템 환경을 개선해 사용자의 편의성이 증대됐습니다. 또, 개인화된 기사 큐레이션 서비스 환경을 구축하여 뉴스 서비스 전략과 마케팅에 활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를 통해 뉴스 사이트의 방문수가 증가됐으며, 유입된 사용자가 하나 이상의 기사를 소비하는 시간 또한 증가됐습니다. 또, 사이트 내에서의 사용자의 능동적인 반응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 향후 계획

“예상치 못한 여러 난관과 장애물 속에서도 항상 최적의 안으로 위기를 극복한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에게 깊은 감동을 받았다” 

해당 프로젝트의 최종 목표인 뉴스 기사 콘텐츠 관리자의 편리성 제고와 좀 더 가치 있는 기사를 생산함에 있어 관련 개발 항목들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여러 난관과 장애물이 있었지만, 그때마다 항상 최적의 안으로 위기를 극복한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에게 깊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그 노력과 땀방울이 오픈 이후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사업을 계기로 앞으로도 언론사의 특화된 제품 활성화와 고도화를 기대해 봅니다.


▶더 다양한 성공사례 보러가기 : http://www.i-on.net/news/success/index.html
▶콘텐츠 관리 시스템 'ICS' 자세히 보기 : http://www.i-on.net/product/ics/index.html

(주)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대표자명 : 오재철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10길 15전화번호 : 02) 3430-1200사업자등록번호 : 229-81-39181

Copyright © I-ON Communications Co., Lt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