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Project News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매월 뉴스레터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Project News
[CASE STUDY]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체계적인 디지털 콘텐츠 관리를 위한 정보뱅크 디지털자산관리 시스템 구축
2016. 03. 14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경영관리팀 채인재 팀장]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경영관리팀 채인재 팀장]

▶도입제품
: 디지털 자산 관리 시스템 ‘IDAS’(I-ON Digital Asset Management)

▶기업정보
  - 회사명: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설립: 2005년 2월
  - 주소지: 서울 마포구 상암산로 76 상암DMC YTN 11~12층 (본사)
  - 사업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 소개글: 국민 개개인의 문화적 삶의 질 향상 및 국가와 사회의 창의적 문화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문화예술교육의 진흥·발전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공공기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학교문화예술교육 지원,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양성사업, 문화예술교육 학술 연구 및 조사, 창의교육센터 운영, 문화예술교육 국제교류업무 등의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관련 사업을 수행하던 중 체계적인 문화예술교육자원 관리시스템의 부재로 인해 관련 업무를 진행하는 데 있어 상당한 어려움을 겪었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고, 맞춤형 문화예술교육자원을 필요로 하는 관계자 및 불특정 다수에게 손쉽게 접근해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하고자 정보뱅크디지털자산관리시스템을 도입하였다. 지금부터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경영관리팀 채인재 팀장에게 아이온과 함께 진행한 체계적인 디지털 콘텐츠 관리를 위한 ‘정보뱅크 디지털자산관리 시스템 구축’에 대해 구체적으로 들어보고자 한다.

[정보뱅크디지털자산관리시스템 접속 화면]
[정보뱅크디지털자산관리시스템 접속 화면]



■ 프로젝트 배경 및 목표
“문화예술교육자원을 필요로 하는 관계자 및 불특정 다수가 손쉽게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목표”

다른 유사 기관들과 마찬가지로 기본적으로 방대한 문화예술교육자원에 대한 관리가 이전에는 잘 되고 있지 않았습니다. 또, 문화예술교육자원이 분산관리가 되고 있어 정확한 수치파악이 불가능했고, 자원의 분실·유실에 대한 문제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고 문화예술교육자원을 필요로 하는 관계자 및 불특정 다수가 손쉽게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 도입 이유
“유관기관 및 비슷한 위치의 공공기관에서 잘 활용되고 있는 검증된 시스템이라 확신이 생겨 도입을 최종 결정”

일단 이번 사업을 추진하면서 시간상으로 매우 촉박했습니다. 이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유관기관 및 비슷한 위치의 공공기관이 이미 다양한 검토 작업을 거쳐 현재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디지털 자산 관리 시스템인 ‘IDAS’(I-ON Digital Asset Management)를 실질적으로 잘 활용하고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에 우선적으로 이와 유사한 형태의 검증 된 시스템을 도입하고자 ‘IDAS’(I-ON Digital Asset Management)를 도입하게 됐습니다.

■ 도입 후 효과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자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됐으며, 아카이브환경 구축을 마련함으로써 효과적이고 안정적인 운영환경과 업무 편의성을 제공” 

정보뱅크 디지털관리 시스템 구축을 통한 가장 큰 효과는 문화예술교육 관련 분산관리 되고 있던 다양한 자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 돼 자료가 유실하거나 삭제 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게 됐습니다. 더불어 상시적인 서비스를 할 수 있어 문화예술 교육의 진흥을 위한 맞춤형 정보를 편리하게 제공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유관기관 및 단체 등 연계서비스 할 아카이브환경 구축을 마련함으로써 효과적이고 안정적인 운영환경과 업무 편의성을 제공하며, 수요자 및 관계자는 시 공간을 초월하여 필요한 문화예술교육자원에 대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게 됐습니다.

■ 향후 계획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더욱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 및 기능적인 부분들의 보완을 진행할 예정” 

해당 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 인프라적인 부분도 도입하고, 1단계 기반구축사업으로 더욱 안정적인 서비스운영 및 기능적인 부분들의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사려됩니다. 이에 향후에는 2단계 검색기능 강화, 도서관 시스템 연계, 콘텐츠매니지먼트시스템 적용 등의 시스템적인 기능 개선 부분을 구상하고 있으며, 하드웨어적인 부분으로는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을 위하여 모든 시스템의 이중화 및 저장공간의 확보에 대한 부분을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진행할 예정입니다.


▶더 다양한 성공사례 보러가기 : http://www.i-on.net/news/success/index.html
▶디지털 자산관리 시스템 'IDAS' 자세히 보기 : http://www.i-on.net/product/idas/index.html


(주)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대표자명 : 오재철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10길 15전화번호 : 02) 3430-1200사업자등록번호 : 229-81-39181

Copyright © I-ON Communications Co., Lt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