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Project News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매월 뉴스레터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Project News
iMBC " 웹사이트 전면 재구축 " 프로젝트 완료
2013. 07. 01

서비스 속도 50%, 일일평균 방문자수 및 페이지 뷰 30% 이상 향상...

대본보기, 미리보기 등 유료화 가능케 되어 매출 신장...

사진과 사진에 대한 설명

IMBC 시스템개발팀 과장 이남훈 

IMBC 시스템개발팀 과장 이남훈

1.  iMBC 웹사이트에 I-ON Content Server 를 도입하게 된 배경 등 이 프로젝트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iMBC는 국내에서 영향력 있는  인터넷방송사로서 TV 및 라디오를 통해 방송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웹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으로 병행 서비스 하고 있으며, 이 같은 온라인 서비스의 체계적인 관리 및 운영을 위한 중앙집중적이고 확장성 있는 컨텐트/ 사이트 저장/관리 체계 및  운영자들간의 업무 병목을 해소할 수 있는 효율적인 협업 기반을 구축하고자 I-ON Content Server를 도입하게 되었다.

2.  I-ON Content Server를 선택하게 된 이유가 있으시다면?

국내외 CMS 제품들의 제안 입찰을 통해  기능 및 성능/ 유지관리 그리고 사용성 등 벤치마크 테스트한 결과 I-ON Content Server 가 최고의 점수를 획득, I-ON Content Server을 선택하게 되었다. 무엇보다 기술 부분에 있어 iMBC가 요구한 사항에 대해 거의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이었다.

3.  iMBC 웹사이트는 MBC에서 방영중인 프로그램들의 메인 컨텐트를 기반으로 뉴스, 인터넷방송, 커뮤니티 서비스 등을 공급하고 있는 데, I-ON Content Server를 도입하기 전 기존의 업무 Process에 어떤 문제점들이 있었는지요…  또 그 문제점들이 I-ON Content Server를 통해서 해결이 되었다면 어떤 Process 에서 해결이 되었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집중적인 컨텐트 저장/ 운영 및 관리 인프라 부재로 업무 구성원 간 효율적인 업무 분장 및 컨텐트 수집/생성/관리는 물론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는 컨텐트 배포로 인하여 배포 내용에 대한 신뢰성을 보장하기 어려웠다. 또한  사이트 관리에 있어서도 각 서비스 사이트 관리자 프로그램이 별도 존재하거나 또는 관리자 프로그램 없이 수작업으로 해당 서비스 페이지의 HTML 파일을 생성하여 서비스 함으로써 전체 사이트의 각 서비스 요소들의 체계적인 관리와 기존 작업 결과물의 재활용이 사실상 불가능 했다.

가장 큰 문제는 서비스를 관리하기 위한 통합된 환경과 컨텐트에 대한 전문적인 관리 방안이 없어 서비스 개편에 따른 작업량을 측정하기가 힘들고 업무에 대한 인수인계에 많은 시간과 인력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4.  이번 프로젝트는 방송 포털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인 방송 및 프로그램의 정확하고 빠른 컨텐트 제공을 위한 자동 배포 서비스(Sentinel Service)를 통한 실기간 업데이트에 주안점을 두셨는 데, 이 시스템의 도입 후 시스템 측면에서 어떤 효과를 보셨는지요.

사진과 사진에 대한 설명

iMBC 팀원들이 ICS4를 이용해 컨텐트를 등록하고 있다. 

iMBC 팀원들이 ICS4를 이용해 컨텐트를 등록하고 있다.

방송 포털이라는  특성 때문에 기사 하나하나가 새롭게 등록될 때마다 여러 사이트에 헤드라인 기사 또는 색션 대표기사로 노출이 된다. 이러한 복잡한 연관관계를 시스템적으로 한 번에 처리하게 되었다. 또한 기사 배포의 생명은 바로 신속성이라고 할 수 있는 데  Sentinel Service를 통해 실시간 신속하게 기사를 배포하게 되었다.

무엇보다도 서비스 속도면에서 50% 이상 향상 되었다. 기존에는 담당자가 HTML로 수작업 한 후  FTP로 배포, 하루 60만 건에 달하는 각종 컨텐트들을 DB 엑세스를 통해 서비스를 하였기 때문에 잦은 시스템 다운과  DB 서버의 성능저하로 서비스 오류가 발생한 반면 이 시스템의 도입으로 서비스의 안정화 뿐 만 아니라 예약 서비스가 가능하게 되어 관리자가 미리 예약된 시간을 설정해 두면 관리자가 없어도  언제든 기사를 배포하게 되었다.

현재 iMBC 접속자는 접속 횟수에 상관없이 순수 접속 인원만 매일  50만명을 웃돌고 있다. 페이지 뷰로만 보면 평균 1,600 만 ~ 1,700만회를 기록해 약 30% 향상되었다.

또한 CMS를 도입함으로써 대본 보기, 다시 보기 등 유료화가 가능하게 되어 매출면에서도 iMBC에 큰 영향을 주었다.

마지막으로 컨텐트의 통합, 집중 관리를 통해 관리 효율이 증대, 관리적인 측면에서 40% 이상의 비용 절감 효과를 보게 되었다.

 5.  사이트 구축이 후의 애로사항이나, 교육 등의 지원이 필요하신 부분과 그 외 아이온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없으신지요.

애로사항 보다는 아이온에 매우 감사하게 생각한다. iMBC의 웹사이트 전면 개편이 단 3주라는 짧은 시간에 구축되었는 데, 이런 결과를 가져오게 된 요인은 바로 I-ON Content Server의 기술력과 담당 직원들의 노력이라고 생각된다.

한가지 부탁을 한다면 역시 교육이다. 담당 관리자가 타부서로 이동하게 되거나 새로 직원을 채용 할 경우 CMS 교육이 꼭 필요하다. 아이온에서 매월 또는 분기별로 교육을 해 주었으면 한다.

(주)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대표자명 : 오재철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10길 15전화번호 : 02) 3430-1200사업자등록번호 : 229-81-39181

Copyright © I-ON Communications Co., Lt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