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Project News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매월 뉴스레터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Project News
지방법원
2013. 07. 01
각급법원 웹사이트 이미지 제고 및 효율적인 관리로 인한 비용절감 효과기대

지방법원 사이트Q. 지방법원 ‘각 급법원 웹사이트 구축’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지방법원 웹사이트 개선 사업은 법원별 웹사이트의 차별화 디자인 적용 및 신규 구축을 통한 UI/디자인 개선과 체계적인 컨텐트 관리, 서버확장 및 운영 시스템 UI 개선 등 웹사이트의 효율적인 관리, 운영 기반을 구축하는 데 있다.

Q.아이온의 CMS를 선택하게 된 이유가 있으시다면?

대법원 웹사이트 구축 프로젝트 시 주사업자인 삼성 SDS를 통해 CMS 업체 중 가장 기술력 있고 구축 경험이 풍부한 업체가 아이온커뮤니케이션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물론 그 결과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완료하였기에 추가 프로젝트인 지방법원 웹사이트 구축 또한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제품 “I-ON Content Server”를 선택하게 된 것이다.

Q. 지방법원의 기존 웹사이트 운영 시에는 어떤 문제점들이 있었는 지요.

대법원에서 운영되고 있는 웹사이트 현황은 고등법원 5개, 법원공무원 교육원, 특허법원, 서울가정법원, 서울행정법원, 지방법원 18개로 총 27개의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런데 모든 지방법원 웹사이트가 사용자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컨텐트가 노출되지 않아 빠른 정보 습득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타 지방법원 웹사이트와의 연계를 위한 네비게이션이 제공되지 않아 사용이 매우 불편했다.

또한 각 지방법원 웹사이트 관리자는 대법원 웹사이트 관리자와의 협의를 통해서만 사이트를 운영 및 관리되고 있어 신속한 업무처리가 불가능하고 운영자의 업무 부하 또한 크다.

예를 들어 지방법원 웹사이트는 html로, 대법원 웹사이트는 jsp로 구축되어 있어 컨텐트의 등록 및 수정 시 이중관리가 되고 있고 ,컨텐트 관리를 위한 조직 및 프로세스가 상이함에 따라 대법원 웹사이트를 포함한 지방법원 사이트 간 컨텐트 공유가 미흡한 상태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고려해 CMS를 도입하게 되었다.

Q. 본 프로젝트는 무엇보다 컨텐트 관리 시스템을 통한 최초의 중앙행정부처 웹 가버넌스라는 점에서 매우 의의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I-ON Content Server의 기반으로 웹사이트 구축 후  얻은 효과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프로젝트는 크게 두가지의 이슈가 있다. 첫째 UI 및 디자인 개선을 통한 각 법원별 디자인의 독자성 확보와 둘째 컨텐트의 효율적인 관리를 통한 고객만족향상을 위한 서비스 강화이다.

먼저 지역과 법원의 특색이 반영된 메인이미지, 법원별 색상 및 그래픽 요소를 적용하여 각 법원의 디자인 독자성을 확보함으로써 각 법원별 웹사이트에 대한 이미지 제고 및 체계적이고 일관된 사이트로 구성되어 사용자의 만족도가 증대 됨은 물론 사이트의 추가 개발 및 유지 보수 시 인원 및 비용 절감 효과를 보았다.

또한 I-ON Content Server의 도입으로 법원별로 컨텐트의 재구성 및 연계가 가능하게 되어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신속한 정보 제공함은 물론 웹사이트의 양적 증가로 인한 관리 인력 및 예산 등의 불필요한 비용을 감축할 수 있게 되었고  효과적인 자원 분배로 서비스 속도가 향상되었다.

무엇보다도 CMS를 통해 최초의 중앙행정부처 웹 가버넌스를 시도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생각한다.

Q. 추후  계획은 무엇인지요.

지방법원 사이트를 연계한 전자민원센터 및 통합 콜센터 웹사이트를 CMS 기반 하에 구축할 계획이다.

Q. 마지막으로 사이트 구축이나 운영에 있어 애로 사항이나, 교육 등의 지원이 필요하신 부분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온이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신속하게 서비스를 지원 해 주어 프로젝트를 잘 끝낼 수 있었다. 하지만 사용방법이 초보자들에게는 쉽지 않기 때문에 정기교육을 통해 이러한 부분을 해결해 주었으면 한다.

또한 정기교육 일정을 아이온 웹사이트에 일정을 공지 해 주셨으면 합니다.

고객 인터뷰 담당자 : 계장 민혜령

 

 

 

(주)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대표자명 : 오재철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10길 15전화번호 : 02) 3430-1200사업자등록번호 : 229-81-39181

Copyright © I-ON Communications Co., Lt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