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Project News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매월 뉴스레터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Project News
통합, 일괄적 컨텐츠 관리로 고품격 휴양서비스 ‘OK’
2013. 07. 01

아이온 ‘웹 컨텐트 분석 솔루션’ 도입… 중앙 통제로 업무 효율성 제고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 휴양경영팀 유연수계장국립자연휴양림은 ‘산림의 휴양기능 극대화로 삶의 질 향상’이라는 비전 실현을 위해 ‘산림휴양시설의 확충 및 기존 시설 업그레이드’, ‘산림의 문화 교육적 기능강화’, ‘휴양자원관리 및 고객서비스 향상’, ‘경영 합리화로 보다 다양한 휴양 프로그램 제공’이라는 네가지 과제에 역점을 두고 있다. 특히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는 민간경영마인드를 도입해 국민들에게 더 좋은 서비스, 더 좋은 휴양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는 전국 34개소 휴양림을 관리, 운영하며, 시설 관리 뿐만 아니라 휴양림 이용자의 예약확인/ 민원접수 등을 홈페이지를 통해 통합 관리 하고 있다.

자연 휴양림의 경우, 주 5일 근무제가 확산됨에 따라 자연휴양림의 늘어난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근본적인 시스템 체계 개선이 불가피 했다. 담당 유연수 계장은 “휴양림 이용자 과다에 따라 예약을 비롯해 입장관리, 주차관리, 야영장관리, 정산관리 등 업무의 효율성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한 정보화 사업의 필요성이 대두됐다.”며 “휴양림 이용과 관련한 모든 업무를 자연휴양림정보시스템에서 통합관리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이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국립자연휴양림의 정보시스템 구축, 개발 프로젝트에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웹 컨텐트 분석 솔루션’이 도입되었다.

위 솔루션을 통해 자연 휴양림정보시스템 관리자는 손쉽게 컨텐트를 관리 할 수 있게 되고, 메뉴별 페이지뷰 통계를 위해 해당 부분과 연동 기능이 필수로, 효율적인 시스템 관리를 담보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고객 정보를 분석해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고객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됐다. 도한 이번 프로젝트는 전국에 분산돼 있는 34개 휴양림 컨텐트를 통합적이고 일괄적으로 관리 할 수 있게 된 점에서 의미가 있다. 특히 34개 휴양림에서 올라오는 정보를 처리하기도 어렵고 번거로운 작업이었으나, ‘ 웹 컨텐트 분석 솔루션’을 도입 한 이후 전산, 컴퓨터 관련 비 전문가여도 웬만한 작업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실시간으로 컨텐트 관리 및 업데이트가 가능한 부분에서 만족스러움을 표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의 컨텐트 관리 및 등록, 배포, 컨텐트 순수디자인, 로그 분석 등 관리자와 사용자를 위한 최적의 환경을 갖추는데, 초점이 맞쳐졌다. 특히 웹 사이트에 대한 정성적 접근이 아닌 정략적 접근이 가능하게 된 점도 작성된 컨텐트들이 얼마나 효과적이었는지 정량적인 관점에서 파악 할 수 있게 돼 운영비용을 줄이는데 주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휴양림 고객이 원하는 바를 빠르게 파악하고 즉각적인 대응까지 가능하게 된 휴양림관리소는 실시간 분석 시스템을 통해서 내용을 빠르게 파악하고, 분석된 내용은 컨텐트 관리 모듈을 통해서 빠르게 업데이트하고, 반영해 새로운 제품 론칭이나 캠페인에 대한 시장 접근 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게 되었다. 유연수 계장은 ‘ 휴양림의 통합 홈페이지를 방문한 고객들이 원하는 바를 빠르고 다양한 형태로 지원할 수 있게 돼 고객의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해주고, 고객 만족 극대화로 이어져 궁극적으로 국립자연휴양림의 브랜드 가치를 증가시키는데도 일조하게 됐다” 고 설명했다.

이번 국립자연휴양림의 ‘ 웹 컨텐트 분석 솔루션’ 구축의 성과는 무엇보다 홈페이지에 접속하는 고객들의 만족도를 대폭 높이게 됐다는 점이다. 기존에는 고객이 원하는 컨텐트를 올리거나 자료를 수정하기 위해 여러 단계를 거쳐야 했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었으나, 솔루션 도입 후 전체 시스템의 통합적이고 일괄적인 컨텐트 관리 및 등록이 쉽고 빨라져 종전의 시간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유연수 계장은 “고객들에게 정보가 더욱 신속하게 전달되어 그들이 느끼는 만족감은 시스템적 기대효과를 훨씬 상회한다. 또한 사용자의 정보, 성향, 방문경로 등의 데이터가 검색 로그 및 웹 로그를 통해 다방면으로 분석되 활용 가능한 리포트로 도출되는 것도 ‘ 웹 컨텐트 분석 솔루션’ 도입의 가장 큰 효과이다. 예전에는 홈페이지에서 마케팅 및 홍보자료를 뽑아내려면 여러명이 달려들어야 하고, 분석 작업에 시간도 많이 들어갔지만, 지금은 ‘조건 검색’이 가능해져 내가 필요한 자료를 추출해 낼 수 있으며, 원하는 자료를 원하는 방향으로 뽑아내 홍보 자료로 활용할 수 있었다” 고 설명했다.

국립자연휴양림 관리소는 “CMS의 로그분석이 없었다면, 공격적 마케팅 수립 시 시간이 많이 들고, 어려움이 클것”이라며, “로그분석 결과를 갖고 향후 자연 휴양림 정책을 어떻게 끌고 나갈지 추출할 수 있다면 고객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목표로한 휴양림의 사업 목적을 달성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국립자연휴양림의 ‘웹 컨텐트 분석 솔루션’ 프로젝트는 통합 관리자에 의한 중앙통제로, 해당 자연휴양림 관리자의 업무 효율성을 제고 했을 뿐 아니라, 각종 보고서 및 통계자료의 자동 생성으로 업무 효율성 제고 및 향후 대비란 점에서 모범적인 구축사례로 꼽히고 있다.

(주)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대표자명 : 오재철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10길 15전화번호 : 02) 3430-1200사업자등록번호 : 229-81-39181

Copyright © I-ON Communications Co., Lt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