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Project News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매월 뉴스레터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Project News
SBS골프채널 '콘텐츠관리ㆍ로그분석ㆍ통합검색'
2013. 07. 01

SBS골프채널 '콘텐츠관리ㆍ로그분석ㆍ통합검색' 한꺼번에

웹사이트 리뉴얼에 ‘IWS’ 도입, UCC 등 다양한 서비스 고려중

SBS골프채널SBS골프채널은 SBS미디어넷이 운영하는 4개 전문 채널 중 하나로 전 세계 메이저 골프대회를 비롯한 미국 PGA와 LPGA 전 경기, 국내외 주요 골프경기, 기타 최신 골프소식을 시청자들에게 생생히 전달하고 있다. 골프중계 뿐만 아니라, 시청자가 직접 참여하는 다양한 이벤트 및 레슨 프로그램을 제작해 골프의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 또 2000년 7월 웹 사이트를 오픈하고 쇼핑몰, 오픈마켓을 운영하며 골프용품, 골프투어 상품 등을 판매하고 있다.

SBS골프채널은 2005년 10월 내부 조직 개편과 함께 웹 사이트의 리뉴얼 작업을 했다. 웹 사이트를 개편하면서 당시, 하나의 정형화된 툴을 도입해 내부 콘텐츠를 관리하자는 요구가 제기됐다. 기존에 프로그래머들이 이슈가 발생할 때 마다 수작업으로 일일이 사이트를 개발, 수정해야 했는데, 이러한 작업없이 관리자가 직접 솔루션을 이용해 웹 사이트의 콘텐츠 관리를 하고자 했던 것이다.

내부적으로 지속적인 논의를 거쳐 SBS골프채널은 2006년 1월에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IWS(I-ON Web Analytics Server) v1.0’을 도입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IWS는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를 활용한 사이트 구축과 웹로그, 검색엔진을 활용한 웹 페이지 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통합 솔루션이다. SBS미디어넷 마케팅본부 박현호 차장은 “IWS는 각 기능들을 모두 담고있는 통합성이 뛰어난 단일 장비라는 점 때문에 선택했다”고 밝혔다. 박 차장은 이어 “IWS는 레퍼런스도 가장 많고 이미 타 방송사에서도 사용되고 있는 등 검증받은 제품이라는 점도 높이 평가됐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IWS는 SBS미디어넷의 당시 요구사항이었던 ▲콘텐츠 관리(관리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관리 툴) ▲로그분석(운영 중인 쇼핑몰에 사용자가 많이 보는 페이지와 사이트에 들어오는 경로 분석) ▲통합 검색 등을 모두 충족시켜 주었다.

SBS미디어넷이 이 프로젝트에서 무엇보다 중요하게 수행한 작업은 기존 데이터의 마이그레이션으로 전체 프로젝트 일정의 1/3을 차지했다. row data를 포함한 데이터를 CMS로 관리되도록 하는 작업에 3~4주 정도가 걸렸다는 게 박 차장의 설명이다.

SBS미디어넷은 또 콘텐츠 관리 시스템을 설계하면서 확장성을 크게 고려했다. 향후 콘텐츠가 증가하거나 바뀌었을 때 CMS에서 쉽게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한 것이다.

 

“관리자ㆍ기획자ㆍ프로그래머 본연의 업무에 집중”
SBS미디어넷은 콘텐츠 관리 시스템의 구축으로 관리자, 기획자, 프로그래머들이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효과를 누리고 있다. 박 차장은 “프로그램을 모르는 일반 관리자들이 CMS를 이용해 콘텐츠 관리를 하는 게 이번 프로젝트의 최대 목표였는데, IWS 도입으로 관리자가 신속한 대응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과거처럼 웹사이트에 다수 직원들이 매달릴 필요 없이 기획자는 기획 업무에, 프로그래머들은 다른 프로그래밍 등 본연의 업무에 집중하게 되어 업무 효율성이 대폭 향상됐다는 얘기다.

뿐만 아니라 IWS의 로그분석, 통합검색, 대시보드 등의 기능으로 고객들이 어떤 콘텐츠를 많이 이용하는지 한눈에 쉽게 파악, 고객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됐다. 특히, 골프 쇼핑몰의 경우 상품 정보에 대한 로그데이터를 분석해 소비자들이 어떤 제품을 검색하고 있으며, 어떤 페이지를 많이 보고 있는지를 즉각 분석해 사이트에 반영함으로써 보다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인터뷰/ SBS미디어넷 마케팅본부 박현호 차장

“고객들의 콘텐츠 이용현황 한눈에 파악”

인터뷰/ SBS미디어넷 마케팅본부 박현호 차장Q: 이번 프로젝트 성과와 향후 개선해야할 사항은
A : 프로그램을 잘 모르는 관리자도 콘텐츠 관리를 쉽게 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춘 점이 최대 성과이다. 또 고객의 요구를 한눈에 파악해 즉각 사이트에 반영하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점도 빼놓을 수 없다. 앞으로 과제는 다양한 통합검색의 요건을 갖추고, 로그분석 결과를 더욱 빨리 반영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는 것이다.

Q: 이번 프로젝트와 연계된 또다른 계획은.
A: 인터넷 서비스가 대세다 보니 UCC 서비스 제공을 검토 중이다. CMS를 활용해 일반 방송 서비스와 연계한 UCC 등의 다양한 서비스의 제공을 고려하고 있다.

Q: IWS를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고려해야 할 점은.
A: 사이트의 이슈와 트렌드에 따라 확장할 수 있는지를 살펴봐야 한다. CMS는 기사, 소식, 공지사항처럼 일방적으로 보여주는 콘텐츠의 경우 적용이 쉽다. 하지만 게시판, 댓글 등 계속 글이 올라오는 양방향 콘텐츠의 경우 CMS에서 받아와 지속적으로 재적용해야 한다.

 

 

(주)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대표자명 : 오재철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10길 15전화번호 : 02) 3430-1200사업자등록번호 : 229-81-39181

Copyright © I-ON Communications Co., Lt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