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Community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매월 뉴스레터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Community
지금 대한민국은 라이브커머스시대!
2020. 09. 16

코로나 19 발병 이후, 우리의 생활과 일상은 1년 전과 비교하였을 때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들이 이제 익숙해지고 자리를 잡아, 다시는 과거로 돌아갈 수도 없고, 또 이제는 익숙해져 돌아가려 하지도 않는 뉴노멀(New Normal)의 시대로 접어들었습니다. 이 새로운 시대는 코로나 이후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는 비대면을 바탕으로 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접촉을 피하는 것은 사회적 동물인 인간에게 소통을 배제한다는 것인데 이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래서 이 포스트코로나시대는 비대면(Untact)에 소통을 더한 온택트(Ontact)가 기반을 이루는 사회가 될 것입니다.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면서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이 온택트가 이커머스(e-Commerce) 시장에서 실시간 스트리밍을 뜻하는 'LIVE'와 상거래를 뜻하는 'Commerce'의 합성어인 라이브커머스(LIVE Commerce)가 대세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라이브커머스는 홈쇼핑과 유사한 점이 많습니다. 먼저 쇼호스트가 나와 상품을 판매한다는 점을 기반으로 두지만, 여기에서 차이점은 실시간 기반으로 판매자와 구매자가 비대면 상태에서 소통을 합니다. 이 라이브커머스가 발전될 수 있었던 제일 첫 번째는 바로 모바일 중심이라는 점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연결만 되면 볼 수가 있고, 채팅을 통해서 판매자와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이 모바일 플랫폼이 발전함에 따라 유튜버, 인플루언서 같은 직업들이 생겨났는데, 쇼호스트가 영향력을 가진 유튜버와 인플루언서가 나와 재미와 신뢰감을 준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판매자가 직접 라이브커머스를 기획을 하고 또 출연은 한다는 점은 큰 매력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또한, 라이브커머스가 콘텐츠화가 되어 입소문을 타고, 커뮤니티나 SNS에 공유되어 홍보됩니다.
▶기업들의 라이브 커머스 도전
[이미지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현재 대한민국에서 큰 유통기업들은 대부분 라이브커머스 시장에 진출하였고, 네이버, 카카오와 같은 플랫폼 기업은 라이브커머스 서비스를 제작하여 중소기업, 소상공인, 개인사업자 등이 입점하여 라이브커머스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백화점들도 마찬가지로 라이브커머스에 진출하여 물건을 판매합니다. 이제 소비자들의 구매 흐름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넘어가는데 이미지만 있는 페이지보다는, 판매자가 상품을 리뷰하고 또 궁금한 사항은 채팅으로 소통하는 라이브커머스가 더 인기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업종에서 많은 기업이 라이브커머스에 진출을 하고 있습니다. 물건을 판매하는 수많은 라이브방송에서 차이점을 만들어야 소비자들에게 선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라이브커머스는 홈쇼핑과는 다르게 채널을 돌리다 나오는 것이 아닌, 소비자들이 직접 찾아 선택하는데 이는 결국 상품의 질은 물론이고 재밌는 콘텐츠가 관건입니다. 그래서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라이브커머스에서 쇼호스트는 많은 팔로워와 영향력을 가진 유튜버와 인플루언서들이 나오고 이제는 연예인들도 출연하는 모습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기업들의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라이브커머스는 비대면을 바탕으로 하는 포스트코로나시대에 새로운 소비 플랫폼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이제 기업들은 라이브커머스에서 판매하는 제품과 콘텐츠의 다양성을 확대하고 MZ세대부터 50·60세대 까지 폭넓은 고객층을 확보해야 합니다. 앞으로 라이브커머스가 어떠한 형태로 발전될지 기대가 됩니다.

(주)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대표자명 : 오재철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10길 15전화번호 : 02) 3430-1200사업자등록번호 : 229-81-39181

Copyright © I-ON Communications Co., Lt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