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Community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매월 뉴스레터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Community
유통채널의 블루오션, 기업들의 V커머스(V-Commerce) 도전!
2020. 04. 09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안녕하세요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입니다. 요즘 비디오컨텐츠의 수요와 공급이 많아지면서 기업들은 이 비디오컨텐츠를 활용하여 자신들의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를 하려합니다. 이를 V-Commerce(비디오커머스)라고 하는데, 동영상을 뜻하는 비디오(Video)와 상업을 뜻하는 커머스(Commerce) 합성어로, 동영상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에게 상품을 홍보하는 방식입니다.

초기형태의 V커머스는 약간은 진부한 방식으로 제품을 소개하였다면, 이제 컨텐츠 안에 스토리텔링을 삽입하여 '재밌는 컨텐츠'에 1분 내외의 짧은 호흡을 가진 영상의 형태로 진화하여 소비자들이 재밌어서 영상을 찾아보는 형태가 되었습니다.

대한민국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95%로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데, 이 스마트폰의 SNS(인스타, 유튜브)로 동영상을 보거나 물건을 사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모바일 동영상 마케팅에 활용하는 새로운 전자 상거래 유형입니다.
V커머스(V-Commerce) 효과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비디오의 컨텐츠의 장점은 텍스트와 사진의 정적인 컨텐츠가아니라 소리와 함께 재생되는 동적인 콘텐츠라는 점이 굉장히 매력적입니다. 이 컨텐츠 안에 제품을 직접 시연하고 소개하기 때문에 사용자들로 하여금 텍스트와 사진보다는 정보 전달력이 우수하고 물론 구매유도까지 더욱더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앞서 설명해 드린 것처럼 모바일 사용자가 늘어남과 동시에 영상콘텐츠 소비도 증가했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소비자들에게 노출이 가능하다는 점과 과거 동영상컨텐츠의 전유물이었던 텔레비전에서 벗어나 쉽게 제작이 가능하고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원하는 타겟에게 제품 홍보를 할 수 있고, 마지막으로 짧고 재밌는 영상을 제작하여 내가 원하는 핵심포인트를 전달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크리에이터와 V커머스(V-Commerce) 콜라보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 소비자들이 활동하면서 생겨난 직업이 있는데요. 바로 인플루언서와 유튜버입니다. 이들을 따르는 소위 팔로워와 구독작들은 많게는 수백 만 명까지 있어 이들의 영향력은 연예인 그 이상이라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리고 이들이 생산하는 컨텐츠의 조회수도 어마어마하게 높고 이들을 따르고 지지하는 팬들도 많아 이들을 이용하는 마케팅도 성행했습니다.

실제로 이들 크리에이터와 협업을 맺어 제품을 홍보하면 매출이 상승하는 효과를 봅니다. 이는 기업의 제품을 내가 좋아하는 크리에터들이 사용하는 모습을 보면 그 제품에 대한 신뢰감이 생겨 결국 구매의 결정까지 이르게 됩니다.
기업들의 V커머스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그리고 이제는 많은 기업이 V커머스를 활용하여 매출을 증가시키기 위한 변화하기 시작했습니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홈페이지를 개편하거나 새롭게 구축합니다. 이처럼 V커머스로 변화하려는 이유는 장점이 뚜렷하고 또 매출 증대의 확실한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브이커머스를 도입한 기업들은 매출이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대표적인 V커머스는 '중소기업유통센터-가치삽시다', 'NS홈쇼핑-띵라이브', '인터파크TV', '티몬TV-ON' 등이 있습니다.
대표사례 '중소기업유통센터 - 가치삽시다'
[이미지 출처 : 가치삽시다(https://v.dongbanmall.com/main)]
전국의 소상공인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운영하는 V커머스 '가치삽시다'는 소상공인의 제품을 비디오컨텐츠로 담아 판매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돕는 플랫폼입니다.

이 중소기업유통센터의 '가치삽시다'는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ICE(I-ON Contents Ecosystem)로 새롭게 구축을 하였는데 자세한 사항을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주)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대표자명 : 오재철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10길 15전화번호 : 02) 3430-1200사업자등록번호 : 229-81-39181

Copyright © I-ON Communications Co., Lt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