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Community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매월 뉴스레터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Community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서비스의 (Untact·비대면) 증가
2020. 03. 20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안녕하세요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입니다.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코로나 19(이하 코로나)로 인해 한국은 물론 전 세계에 수많은 감염자와 사상자를 발생시킨 전염성이 높은 감기 질환입니다. 이 코로나 때문에 우리의 일상은 지난 2개월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제 대중교통을 타면 마스크를 쓰지 않은 사람이 없을 정도가 되었고, 이로 인해 마스크 품귀현상이 발생하여 정부에서는 출생연도 기준으로 구매할 수 있는 요일을 정한 '마스크 5부제'를 시행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많은 회사에서 이례적으로 전 직원들을 대상으로 '재택근무'를 실행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백화점, 영화관 등의 출입 자제를 하고 약속과 만남을 자제를 하였는데요. 이렇게 코로나 때문에 비대면 업무와 서비스가 증가하였습니다. 원래도 1인 가구의 증가 및 사회의 흐름으로 인해 점차 조금씩 성장세를 보였던 언택트서비스(Untact·비대면) 또한 코로나가 시발점이 되어 가파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언택트서비스란? 접촉을 뜻하는 'Contact'와 반대를 뜻하는 'Un'을 합친 신조어로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한, 즉 비대면 소비를 뜻합니다.

과거에 언택트서비스는 은행 ATM기기, 키오스크 발권, 주문 등 과거 사람이 했던 일들이 인건비 상승 등 여러 문제로 인해 기계로 대체되었는데 처음에는 찾기도 어렵고, 익숙하지 않았지만, 이제는 어딜 가든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요즘 소비자들은 개인 성향이 높아져 사람과 말을 섞어 주문하는 것보다 기계로 버튼을 눌러 주문하는 게 더 좋다고 느낀다고 합니다.

이제 언택트서비스는 시장을 점차 확대하여 장비에 국한되지 않고,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소비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커머스 시장(e-commerce)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이러한 구매자들의 소비성향과 코로나의 발생으로 인해 언택트서비스는 더욱 가속화 되었습니다. 언택트서비스의 대표라고 할 수 있는 이커머스(e-commerce) 업체와 배달업계들은 주문량과 매출 모두 작년 동월 대비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여러 업체에서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해 공략하고 있습니다. 카드사들은 사용자들에게 프로모션 쿠폰을 제공하며 오프라인 사용량을 온라인으로 전환시키는 공략을, GS리테일이 운영하는 뷰티스토어 '랄라블라'는 2만 원 이상 구매하면 배송을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고가의 제품도 오프라인으로 직접 보고 만지지 않아도 온라인으로만 판단하고 구매하는 구매자들도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사이버강의의 증가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또한, 코로나 사태로 전국의 학교들 개강이 연기가 되었는데 일부 대학교에서는 2020년도 1학기 수업을 온라인 즉 사이버 강의도 대체하여 진행했습니다. 그러나 질 낮은 영상의 퀄리티와 서버 간의 연결 등이 문제점이 발생하면서 몇몇 학생들 사이에서는 등록금 일부를 환불해달라는 의견이 있습니다.

원활한 서비스와 비공개로 진행되어야하는 특수성이 있는 대학교 강의인 만큼 질높은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여러 수업의 콘텐츠를 쉽게 관리 할 수있는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스마트오더의 영역증가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2014년 스타벅스에서 사이렌오더라는 이름으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주문과 결제를 하면 오프라인 매장에서 주문한 음료를 픽업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지금이야 우리에게 익숙한 문화지만 당시에는 정말 획기적이었습니다. 그 이후로 많은 업체에서 이와 비슷한 서비스를 많이 소비자들에게 제공하였고 이제는 다양한 업계에서 스마트오더를 도입하였습니다. 그 예로는 주유소 또한 스마트오더 영역으로 넘어왔습니다. 내 위치를 기반으로 가장 합리적인 주유소를 찾아 결제까지 하고 해당 주유소에 가면 직원이 주유만 해주면 되는데, 주유하기까지 창문 열고 가격을 이야기하는 과장이 사라져 직원과 대면하는 일이 없습니다. 또한 주류(술)도 스마트 오더 방식으로 주문이 가능해집니다(2020년 4월 3일부터 적용) 이제 술과 외식문화가 스마트하게 바뀔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무리

우리 시화에서 언택트 서비스의 증가는 시간문제였다고 생각합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다가오는 체감이 빠르게 느껴져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점차 익숙해지지만 더 말하는 게 불필요하다고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되면 예측하지 못한 문제점들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앞으로 조금 더 성숙하게 언택트서비스를 발전시키며 사회에 잘 스며들게 하며 디지털 소외계층이 없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는 조속히 코로나19가 종식되어 하루속히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주)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대표자명 : 오재철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10길 15전화번호 : 02) 3430-1200사업자등록번호 : 229-81-39181

Copyright © I-ON Communications Co., Lt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