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Community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매월 뉴스레터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Community
유용한 IT 전문가 자격증 추천 5가지!
2018. 12. 19

회사를 다니며 오랜 기간 한 분야에 매진하다 보면 어느새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가고 있는 자신을 돌아볼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본인이 평가하는 기준은 주관적일 수밖에 없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전문가임을 입증하기란 쉽지 않기 마련인데요.

그러한 IT 분야의 전문가분들의 전문성을 입증할 수 있는 자격증 5가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다가오는 새해에는 관련 자격증 취득 계획을 한번 세워 보시는 건 어떨까요?


1. SW 테스트 전문가(CSTS: Certified Software Test Specialist) (민간)


[SW 테스트 전문가 자격증 이미지 / 출처 KoonHouse]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자격증은 SW 테스트 전문가 자격증입니다. CSTS라고 불리기도 하며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에서 주관하는 민간 자격증입니다. 소프트웨어 테스트 개요 및 프로세스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추고 테스트 계획, 설계, 환경 구축, 실행, 결함 보고, 리포트 등 기본적인 테스트 실무를 수행하는 수준을 검정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검정방법의 경우 4지 선다 선택형, (OX) 선택형, 서답형(단답)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자격증 등급의 경우 일반등급(Foundation Level)과 고급 등급(Advanced Level)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일반 등급은 응시 자격 제한이 없지만, 고급 등급은 소프트웨어 개발 및 테스트 관련 경력자(5년 이상) 또는 SW 테스트 전문가(CSTS) 일반등급 자격 취득자 중 해당 분야 경력자(3년 이상) 여야 응시가 가능합니다. SW에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거나 재직 기간이 짧다면 일반 등급에, 경력이 어느 정도 쌓인 개발자분이라면 고급 등급에 응시하는 것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자격증 정보 / 응시 링크)


2.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전문가 (국가 공인)


[멀티미디어 콘텐츠 전문가 자격증]
멀티미디어 콘텐츠 전문가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 공인 자격증입니다.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기획, 설계, 제작을 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 즉 기본적인 프로그래밍과 디자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가를 검정기준으로 두고 있습니다. 응시자격은 제한 없으며, 검정방법은 필기와 실기 시험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필기시험은 1) 멀티미디어 개론, 2) 멀티미디어 기획 및 디자인, 3) 멀티미디어 저작, 4) 멀티미디어 제작 기술로 나뉘며, 실기 시험은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실무로써 4시간 동안 시험이 진행됩니다. 2017년 기준 필기시험 합격률 42.5%, 실기 시험은 37.8%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합격률이 높은 편은 아니기에 시간 여유를 잡고 응시하신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프로그래밍과 디자인 두 마리 토끼를 함께 잡고 싶다면 준비해볼 만한 자격증인 것 같습니다.

(*자격증 정보 / 응시 링크)


3. 데이터 분석 전문가 (국가 공인)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자격증]
데이터 분석 전문가는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에서 주관하는 국가 공인 자격증입니다. 근래 급격하게 관심이 높아졌던 영역이 바로 이 빅데이터인데요. 이러한 데이터 이해 및 처리 기술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데이터 분석 기획, 데이터 분석, 데이터 시각화 업무를 수행하고 이를 통해 프로세스 혁신 및 마케팅 전략 결정 등의 과학적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직무를 수행하는 전문가를 검증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검정방법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나누어지는데요. 필기시험의 합격기준 및 응시자격 요건을 충족하면 실기시험에 응시할 수 있게 됩니다. 필기시험의 경우 데이터 분석, 이해, 시각화 등의 과목으로 81문항에 3시간이 주어지며, 실기 시험은 데이터 분석 실무라는 과목 명으로 총 4시간이 주어집니다. 응시 자격은 경력/학력기준 혹은 자격기준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경력/학력기준의 경우 고등학교 졸업 기준 9년/전문대 졸업 기준 6년/학사 졸업 기준 3년/석사 졸업 기준 1년의 해당 분야 실무경력이 필요하며, 박사 학위 취득의 경우 실무 경력과 무관합니다. 자격기준은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자격을 취득한 자면 응시가 가능합니다. 실무경력자분들의 경우 응시하실 때 경력 혹은 재직증명서 등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자격증 정보 / 응시 링크)


4. 데이터 아키텍처 전문가 (국가 공인)


[데이터아키텍처 전문가 자격증]
데이터 아키텍처 전문가는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에서 주관하는 국가 공인 자격증입니다. 전사 아키텍처 이해를 바탕으로 데이터 요건 분석, 데이터 표준화, 데이터 모델링, 데이터베이스 설계와 이용, 데이터 품질 관리를 수행하는 능력이 검정 기준으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데이터 아키텍처란 기업의 모든 업무를 데이터 측면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체계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검정 방법의 경우 전사 아키텍처 이해, 데이터 요건 분석 등 총 6과목이며 필기 100문제와 논리 데이터모델 및 표준화정의서를 작성하는 실기 1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총 4시간 동안 필기와 실기 시험이 진행됩니다. 응시자격의 경우 데이터 분석 전문가 자격증과 마찬가지로 학력/경력 기준과 자격기준으로 나누어지는데요. 학력/경력 기준의 경우 데이터 분석 전문가 자격증과 조건이 동일하며, 자격기준의 경우 국가기술자격 중 기술사 자격을 취득한 자/국가기술자격 중 기사 자격을 취득한 후 정보처리 분야의 실무경력 1년 이상인 자 등의 5가지 자격기준이 홈페이지에 명시되어 있으니 해당 자격증에 관심이 있는 전문가분들이라면 응시 자격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자격증 정보 / 응시 링크)


5. 정보시스템감리사 (국가 공인)


[정보시스템감리사 자격증 서식]
정보시스템감리사는 한국정보화진흥원(NIA)에서 주관하는 정보시스템 통제와 소프트웨어 품질보증의 국가공인 자격증입니다. 정보처리 분야의 전문가를 검증할 수 있는 자격증인데요. 자격검정 절차의 경우 필기시험을 우선 시행하며 40점 미만일 경우엔 과락 됩니다. 감리 및 사업 관리, 소프트웨어 공학 등 총 5과목으로 이루어지며 필기시험에 합격할 경우 면접전형 그 이후 이론교육, 실무교육 순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다른 자격증들과는 달리 면접과 2가지 교육도 같이 진행되니 철저한 준비를 하며 응시하시는 게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응시자격요건의 경우 기술자격과 학력 기준으로 나뉘는데요. 총 8가지 항목으로 매우 다양합니다. 기술사, 기사 자격 취득 후 정보처리 분야의 실무경력 7년 이상인 자/산업기사 취득 후 정보처리 분야의 실무경력 10년 이상인 자 등이며 나머지 5가지 응시자격요건은 정보시스템감리사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정보처리 분야 전문가라면 해당 자격증을 취득하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자격증 정보 / 응시 링크)

본인이 종사하고 있는 해당 직무에서 전문가가 되었다는 생각이 들고 있다면, 다가오는 2019년에는 자격증 취득을 위해 시간을 보내는 것은 어떨까요?

(주)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대표자명 : 오재철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10길 15전화번호 : 02) 3430-1200사업자등록번호 : 229-81-39181

Copyright © I-ON Communications Corp.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