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Community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매월 뉴스레터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Community
2018 신입사원 역량 강화 교육과정 후기
2018. 09. 28


지난 9일 17일부터 20일까지 3박 4일간,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신입사원들이 신입사원 연수를 다녀왔습니다. 그중엔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블로그 지기인 저도 포함되어 있었는데요. 생생한 신입사원 연수원 후기를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는 신입사원이 입사하면 통상 1~2주간 OJT를 시행합니다. 다만 팀, 부서별로 기간 등이 차이가 있는데요. 이번엔 위탁 업체에서 진행하는 신입사원 연수에 참여하는 제도를 마련하여 2018년에 입사한 신입 모두가 동일한 교육을 받게 되었습니다. 해당 교육은 신입사원의 빠른 업무 적응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들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조별 토의시간]
첫 번째로 진행된 프로그램은 미래사회에 요구되는 직무역량에 관한 강의였습니다. 그리고 1) 내 업무의 미래 전망은? / 2) 내 업무와 관련한 신규 창출될 일자리에는 무엇이 있을까? / 3) Smart People로서 내가 갖추어야 할 역량은 무엇일까? 등의 질문에 대해 조별끼리 토의를 나누는 시간이 이어졌는데요. 제가 속해있던 조만 하더라도 개발자, 연구원, 빅데이터 기반 엔지니어, 기술 영업, 마케팅 등의 다양한 직군이 속해 있어 각 조원들이 맡고 있는 여러 업무에 대한 소개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간단한 소개 이후 자신이 속한 직군에 대한 미래 전망과 역량에 관한 토의를 이어 나갔습니다. 대부분 자신의 업무에 대해 미래의 전망은 밝을 것이란 예측을 했는데요. 각자 자신들의 분야에 자부심을 갖고 임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습니다. 토론 이후 자신의 생각을 간단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현재 직무의 미래성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었으며, 미래에 요구될 역량을 갖추기 위해 지금부터 준비할 필요성이 있다고 느꼈습니다.


[준비된 운동기구들과 팀 빌딩 도전 99초 진행 중인 모습]
팀 빌딩이라는 팀별 체육활동 시간도 진행되었습니다. 팀 빌딩은 99초의 제한 시간 내에 5가지 종목을 완료하는 프로그램이었는데요. 조원들과 협동해야 성공할 수 있는 종목들이 대부분이라 성공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였습니다. 실제로 첫 시도에는 99초를 넘겼지만, 2~3번의 시도 끝에 89초 안에 미션 달성을 성공했습니다. 초반엔 갑작스러운 체육 활동에 적응이 안 되어 힘들었으나, 조원들과 함께 시도하며 협동심과 도전정신을 기르고, 성취감을 얻을 수 있었던 프로그램으로 기억에 남습니다.


[직장 내 기본예절과 부재 시 전화받으며 메모하는 방법]
다양한 교육이 이어지며 직장 내 기본예절과 직장 상사 분이 자리에 부재 시, 메모를 남기는 법에 대해서도 설명이 이어졌습니다. 자동차, 회의실, 엘리베이터 상석과 말석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는데요. 막연히 제일 불편한 자리나 문 쪽 자리에 앉아야 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해왔던 것을 이번 기회에 제대로 배우니 사회생활에 있어 매우 유용하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직장 상사분이 자리를 비우고 대신 전화를 받을 때 메모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는데요. 전달할 사람/메시지 남긴 사람/간결한 용건/전화받은 시간/받은 사람 등 기재해야 하는 상세한 항목과 예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본적이면서도 꼭 필요한 예절에 대해 알아갈 수 있었습니다.


[시간관리 매트릭스]
한정된 업무시간 내에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중요하고 먼저 처리해야 할 업무와 이후에 처리해야 할 업무에 대해 우선순위를 두는 것이 중요한데요. 신입사원 때 일이 밀리다 보면 무엇을 먼저 진행해야 할지 갈팡질팡하기 마련입니다. 그럴 때 시간관리 매트릭스를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 강의가 진행되었는데요.

중요함 / 긴급함 / 중요함 / 중요하지 않음에 해당하는 업무를 모두 함께 정하기도 했습니다. 서로 맡고 있는 업무가 다르다 보니, 실제 모두의 업무를 세세하게 다루기보다는 각자 자신에게 지금 중요하고 긴급한 일에 대해 의견을 나눠보는 시간이었는데요. 휴식이 자신에게 지금 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일이라는 의견을 농담반, 진담반으로 말하기도 했습니다. 아무래도 처음 해보는 사회생활이기에 아직 적응이 안 되고 힘들어서 그런 것이겠죠. 실제 업무에서 시간관리 매트릭스를 활용한다면 업무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신입사원 역량 강화 교육과정 수료증]
그 외에도 내 인생의 스케치북, 명함 교환하는 법, 행동 유형 분석, 업무 보고 기술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3박 4일간의 여정이 모두 마무리되었습니다. 이 연수는 모든 프로그램을 완료한 이후에 수료증을 발급합니다.

교육이 진행되며 다른 층, 본부에 재직 중인 동기와도 자연스럽게 친해질 수 있었고 반복되는 조별 활동을 통해 조원들 과도 협동심을 다질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직무에 대한 토의를 통해 자신이 맡고 있는 직무에 대해 되돌아보고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더불어 사회생활에 관련된 기본 예의 등을 배울 수 있던 부분도 매우 유용했고, 다른 직군에 있는 신입 사원들과도 대화를 하며 다른 분야와 업무에 대해서도 알아갈 수 있었습니다.

(주)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대표자명 : 오재철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10길 15전화번호 : 02) 3430-1200사업자등록번호 : 229-81-39181

Copyright © I-ON Communications Co., Lt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