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Community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매월 뉴스레터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Community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골라보는 IT 이슈 (#23)
2018. 07. 27


2018 양자 컴퓨팅의 현황과 기업의 현재 상황


[이미지출처: UNSW]
일반적인 컴퓨터는 2진수 비트 배열을 사용하여, 0과 1이 온/오프 스위치로 작용해 컴퓨터 기능을 수행합니다. 반면 0과 1을 동시에 나타낼 수 있는 큐비트를 사용하는 컴퓨터가 있는데요. 이것이 양자 컴퓨터입니다. 이는 기존의 컴퓨터보다 더 많은 정보를 저장하고, 빠른 처리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큐비트는 중첩, 얽힘과 같은 양자역학 현상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중첩의 원리는 한 번에 두 가지 이상이 될 수 있는 경우를(유명한 슈뢰딩거의 고양이가 중첩을 설명하는 데에 많이 사용됩니다), 얽힘의 원리는 한 큐비트의 상태가 다른 큐비트의 상태에 의존할 수 있는 경우를 뜻합니다.

양자 컴퓨팅은 약 60년 전인 1959년에 그 가능성이 언급되었지만, 아직 양자 컴퓨팅 프로젝트를 위해 예산을 편성하는 조직은 전체의 1%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이 수치는 기존 컴퓨터로 할 수 있는 일이 한계에 도달함에 따라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2023년까지 20%로 증가할 전망입니다.

현재 양자 컴퓨터는 한정된 비지니스 애플리케이션과 특정 양자 알고리즘만 실행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앞으로도 범용보다는 특수용도로 제한되어 양자 컴퓨터는 기존 컴퓨터를 대체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몇 초 이내에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해야 하는 상황에서 사용될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양자 컴퓨터의 빠른 계산 처리 능력은 암호화 해제에 대한 우려로 연결됩니다. IBM 리서치의 선임 부사장 아빈드 크리시나는 “규모만 충분히 크다면 양자 컴퓨터로 모든 암호화를 즉각 풀 수 있다”며, 지금부터 래티스(lattice) 암호화와 같은 양자 안전 암호화로 전환을 시작해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기존 컴퓨터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가지고 있는 조직이라면 양자 컴퓨터의 발전에 대비하여 팀교육을 실시해야 하며, 양자 컴퓨팅이 본격적인 궤도에 오르기까지 약 5년의 시간을 기다릴 인내심이 필요할 것입니다.
(ITWORLD_180716)


구글, 클라우드 서비스로 블록체인 제공


[이미지출처: ITWORLD_180724]
구글이 블록체인 기반의 금융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 제공을 위해, 디지털 에셋(Digital Asset, 금융 서비스 업계를 위한 DLT 소프트웨어 제공 업체)과 블록앱스(BlockApps,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플랫폼 서비스 업체)와의 파트너십을 발표했습니다.. 구글에 따르면, 올해 말부터 대표적인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플랫폼인 하이퍼레저 패브릭과 이더리움을 GCP에서 구동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지난 2년간 마이크로소프트, IBM, HPE, SAP, AWS 등 대형 IT 업체들을 포함 BaaS(blockchain-as-a-service) 상품이 급증했는데요. AWS는 칼레이도(Kaleido, 비즈니스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와 손잡고 엔터프라이즈 이더리움 기반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BaaS는 기업들이 내부 배치에 필요한 대규모 투자 없이도 블록체인의 개념 증명 및 프로덕션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플랫폼을 비롯한 BaaS 상품의 발전에 귀추가 주목됩니다.
(ITWORLD_180724)


'하둡' 아성에 도전하는 빅데이터 슈퍼루키 3선


[이미지출처: CIO_180720]
하둡(Hadoop)은 분산 파일 시스템, 맵리듀스 프로그래밍 프레임워크, 대규모 상용 하드웨어 클러스터 상의 거대한 데이터 세트를 처리하는 다양한 툴 집합을 앞세워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빅데이터의 대명사로 여겨지고 있는데요. 클라우데라(Cloudera), 호튼웍스(Hortonworks), 맵알(MapR) 같은 대형 하둡 업체들은 꾸준히 자사 플랫폼을 발전시켜 오고 있습니다.

상용 하둡 배포판을 내놓은 첫 업체인 클라우데라의 전략은 하둡 생태계 안에서 오픈 소스 프로젝트를 ‘육성하고 확대해’, 가격에 걸맞은 기업 등급의 지원과 서비스를 갖춘 상용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으로, 클라우데라가 제공하는 중요한 부가 가치는 데이터의 거버넌스와 관리, 최적화 툴의 집합인 클라우데라 내비게이터 소프트웨어입니다. 대표 제품인 클라우데라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허브(Cloudera Enterprise Data Hub, EDH) 외 클라우데라 데이터 허브(CDH)라는 오픈 소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호튼웍스의 호튼웍스 데이터 플랫폼(Hortonworks Data Platform, HDP)은 순수 오픈 소스 하둡 배포판입니다. HDP의 가장 중요한 신기능은 컨테이너 지원과 HDP 클러스터에 걸쳐 컨테이너 내의 텐서플로우 딥 러닝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이는 HDP를 종단간 머신 지능 플랫폼으로 진화 시키려는 의도가 엿보입니다.

라이선스 측면에서는 호튼웍스와 클라우데라의 중간 정도에 위치한 맵알은 커뮤니티 에디션 또는 엔터프라이즈 에디션을 설치할 수 있는 인스톨러 패키지를 제공합니다. 맵알은 컨테이너와 머신 러닝을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을 자사 플랫폼인 맵알 컨버지드 데이터 플랫폼(MapR Converged Data Platform)에 마련하고 있습니다.
(CIO_180720)

(주)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대표자명 : 오재철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10길 15전화번호 : 02) 3430-1200사업자등록번호 : 229-81-39181

Copyright © I-ON Communications Co., Lt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