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Product Review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매월 뉴스레터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Product Review
LAMS를 소개합니다
2018. 09. 27




[수요관리 사업자를 위한 LAMS]

지난 8월 13일, 지나친 폭염으로 인한 냉방 수요의 급증에 전력수요와 전력공급의 수급 불균형이 심화되었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난방 수요의 급증 역시 우려가 되고 있으며, 폭염으로 인한 최대 전력수요 9,141만kW와 9.6%의 예비율을 기록하며 블랙아웃(대정전)에 대한 우려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2018년도 KEA 에너지 편람’ ]

‘2018년도 KEA 에너지 편람’에 따르면, 현재 한국은 국가 별 에너지 소비 순위 8위(2015년 기준)로, 세계 14위인 경제규모에 비해 석유/전력의 소비가 모두 높은 수준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2017년도 에너지 수입액은 $1,095억에 수입의존도 94.2%로 에너지 안보에 매우 취약한 수급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에너지안보 및 탄소배출축소를 위해 다양한 에너지기본계획 및 에너지신사업을 수립하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에너지기본계획 내 ‘(전력) 수급 위기 시 가용 자원 극대화’ 부분의 제도 중 KPX(Korea Power Exchange, 전력거래소)에서 운영하는 수요자원(DR,Demand Response)거래제도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2018년도 KEA 에너지 편람’ ]

수요자원거래제도는 소비자들이 아낀 전력을 전력시장에 판매하고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즉, 공장이나 빌딩 등 과 같이 전력을 아낄 수 있는 ‘참여고객’이 ‘수요관리사업자’와 계약을 맺고, 특정일자에 기존 사용량보다 전력을 감축하고, 감축한 만큼의 전력량을 한국전력에 판매해 수익을 창출하는 제도 입니다. 우리나라 수요자원거래시장은 2014년 11월에 처음 개설된 이후, 현재 약 40여개의 수요관리사업자가 약 4.5GW(원전 3~4기에 해당)의 수요자원용량을 등록하며 전력 시장에 활발히 참여 하고 있습니다.

한국전력공사(KEPCO), 한국전력거래소(KPX), 수요반응시장 참여고객이 이해관계자로 참여하는 전력 수요관리시장의 핵심은 중간 사업 관리자로 자리하는 ‘수요관리사업자(Load Aggregator)’입니다. 수요관리사업자는 전력거래소에 등록된 중개업체로, 전력거래소에서 발령된 급전지시에 따른 전력 감축을 통해 수익을 창출합니다. 수요관리사업자의 주된 역할은 참여고객들의 전력사용량 실시간 관리, KPX 의 급전지시나 입찰을 통한 수급 조정, KPX에 결과 리포팅, 전력 감축에 대한 보상을 참여고객과 나누는 것 입니다.





수요자원거래사업자 등록을 위해서는 관리 솔루션이 필수입니다. 수요관리시스템은 수요자원관리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안정적으로 지원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수요관리사업자용 운영시스템 ‘LAMS(Load’s Aggregator Management System)’는 그러한 면에서 많은 기업들에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LAMS는 국내 최초 OpenADR2.0 인증을 받은 바 있으며, 국내 전력 수요관리 SW 서비스 제품 중 가장 높은 누적 수요자원 용량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LAMS는 수요관리사업자가 사업운영에 필요한 모든 단계를 하나의 프로세스로 일원화시킴으로써, 편리하게 수요관리를 할 수 있도록 최적화 된 솔루션이며, 급전지시 발령과 같은 긴급한 상황에 필요한 업무가 몇 번의 클릭만으로 가능토록 간소화 되어 있어 최소의 인원만으로도 효율적인 사업 운영이 가능합니다. 또한 쉽고 정확한 정산 기능과 참여고객용 시스템기능 등의 다양한 기능 제공을 통해 수요관리사업자 뿐만 아니라 참여고객의 만족도까지 증대시킬 수 있는 DR솔루션입니다.



[ LAMS의 주요 기능 ]

SaaS형과 구축형을 제공되고 있는 LAMS는 다수의 기업의 선택으로 시장점유율 1위에 자리매김하며 그 효율성과 안정성을 입증하였습니다.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는 LAMS 외에도 다수의 국내외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에너지ICT 기업으로 입지를 다지며 기술력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보다 편리하고, 보다 효율적인 DR솔루션 LAMS와 함께 수요관리 사업을 진행해보세요.




(주)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대표자명 : 오재철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10길 15전화번호 : 02) 3430-1200사업자등록번호 : 229-81-39181

Copyright © I-ON Communications Co., Lt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