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imes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최신소식을 알려드립니다.

브랜드와 고객 간의 상호작용,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

Community
2023. 03. 14

안녕하세요 아이온커뮤니케이션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으로 주목 받은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Interactive Contents Marketing)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인터랙티브 콘텐츠(Interactive Contents Marketing)란?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은 브랜드와 고객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최신 마케팅 전략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브랜드와 함께 즐거운 경험을 공유하며, 이는 브랜드 인식도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인터랙티브 콘텐츠는 다양한 형태로 구현될 수 있습니다. 퀴즈, 투표, 게임, 인터랙티브 비디오, AR/VR 경험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러한 콘텐츠는 일반적으로 매우 참여도가 높아 고객들이 브랜드와 함께 더욱 기억할 만한 경험을 공유하게 됩니다.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의 장점은 다양합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와 고객 간의 관계를 개선하고, 고객들이 브랜드를 더욱 잘 이해하게 되어 브랜드 인식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마케팅 전략은 고객들에게 재미있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관심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은 고객들이 브랜드와 함께하는 시간을 더욱 기억할 만한 경험으로 만들어주어 브랜드 로열티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는 고객들에게 더욱 가까워지고, 고객들은 브랜드를 더욱 신뢰하게 되는 것입니다.

신개념 마케팅으로 주목받는 대표적인 인터랙티브 콘텐츠 유형

인터랙티브 콘텐츠는 다양한 형태로 구현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와 고객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고객들이 브랜드와 함께 즐거운 경험을 공유하며, 이는 브랜드 인식도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1. 퀴즈 형식의 인터랙티브 콘텐츠
퀴즈는 인터넷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중 하나입니다. 브랜드는 자사 제품 또는 서비스와 관련된 퀴즈를 제작하여 고객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퀴즈는 대개 브랜드와 관련된 지식을 고객들과 함께 공유하며, 고객들은 브랜드와 함께하는 시간을 더욱 즐길 수 있습니다.

2. 게임 형식의 인터랙티브 콘텐츠
게임 형식의 인터랙티브 콘텐츠는 고객들이 브랜드와 상호작용하면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방식입니다. 브랜드는 고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게임을 제작하고, 이를 통해 고객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게임은 대개 브랜드와 관련된 지식을 고객들과 함께 공유하며, 고객들은 브랜드와 함께하는 시간을 더욱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 형식의 인터랙티브 콘텐츠는 고객들이 브랜드와 상호작용하면서 높은 참여도와 재미를 느끼기 때문에 브랜드와 고객 간의 관계를 더욱 강화시키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3. 인터랙티브 비디오 형식의 인터랙티브 콘텐츠
인터랙티브 비디오는 브랜드와 고객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브랜드는 자사 제품 또는 서비스와 관련된 인터랙티브 비디오를 제작하여 고객들과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디오는 대개 브랜드와 관련된 지식을 고객들과 함께 공유하며, 고객들은 브랜드와 함께하는 시간을 더욱 즐길 수 있습니다.

4. AR/VR 형식의 인터랙티브
AR/VR 기술을 활용하여 브랜드와 고객들이 상호작용하면서 높은 참여도와 인터랙티브를 제공하는 콘텐츠입니다. AR/VR 기술을 통해 실제 상황과 유사한 가상공간을 제공하여 브랜드와 고객 간의 상호작용을 더욱 현실감 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와 고객 간의 상호작용과 브랜드 인식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투표 형식의 인터랙티브 콘텐츠
투표는 고객들이 브랜드와 함께 상호작용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브랜드는 고객들에게 관련된 주제에 대해 투표를 제공하고, 고객들은 브랜드와 함께 결과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6. 소셜미디어 캠페인 형식의 인터랙티브 콘텐츠
소셜미디어 캠페인은 브랜드가 고객들과 쉽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브랜드는 고객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캠페인을 제작하고, 이를 통해 고객들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7. 컨텐츠 인터랙션 형식의 인터랙티브 콘텐츠
컨텐츠 인터랙션은 브랜드와 고객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브랜드는 고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컨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통해 고객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컨텐츠는 대개 브랜드와 관련된 지식을 고객들과 함께 공유하며, 고객들은 브랜드와 함께하는 시간을 더욱 즐길 수 있습니다.

8. 웹사이트 형식의 인터랙티브 콘텐츠
웹사이트는 브랜드와 고객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브랜드는 자사 제품 또는 서비스와 관련된 인터랙티브 웹사이트를 제작하여 고객들과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웹사이트는 대개 브랜드와 관련된 지식을 고객들과 함께 공유하며, 고객들은 브랜드와 함께하는 시간을 더욱 즐길 수 있습니다.

기업의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 사례

1. 버거킹(Burger King) - 와퍼의 희생양(Whopper Sacrifice)
[이미지 출처: 버거킹 페이스북]
버거킹은 페이스북을 활용하여 "와퍼의 희생양(Whopper Sacrifice)"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이 캠페인에서는 페이스북 친구 10명을 삭제하면 와퍼쿠폰을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캠페인은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바탕으로 인터랙티브한 경험을 제공하며, 대규모의 사회적인 화제를 불러일으켰습니다.
2. 나이키(Nike) - 나이키 트레이닝 클럽(Nike Training Club)
[이미지 출처: 나이키 코리아]
나이키의 나이키 트레이닝 클럽(Nike Training Club)" 앱은 사용자의 운동 목표와 능력에 맞춰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사용자는 운동 동작의 영상과 음악을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앱 내에서 다른 사용자들과 경쟁하거나 운동 친구를 만들 수 있으며, 일정 달성 시 특별한 보상을 제공하는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참여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나이키는 사용자들과의 상호작용을 극대화하고, 사용자들의 운동에 대한 참여와 만족도를 높이는 효과를 얻고 있습니다.
3. 넷플릭스(Netflix) - 블랙미러 밴더스내치 (Bandersnatch, 2018) / 인터랙티브 영화
[넷플릭스: 블랙미러 밴더스내치 캡처]
넷플릭스에서는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활용한 대화형 드라마 시리즈를 출시하여 관객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18년에는 "블랙 미러: 밴더스내치"이라는 대화형 드라마 시리즈를 출시하였습니다.

이 시리즈는 관객들이 주인공의 선택지를 선택하여 결말을 직접 결정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한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4. 이케아(IKEA) - IKEA Place(이케아 플레이스)
[이미지 출처 : 이케아]
IKEA의 "Place"는 AR 기술을 활용한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 사례입니다. 이 앱은 사용자들이 IKEA 가구를 자신의 집 안에서 가상으로 배치해볼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제품의 크기, 색상, 스타일 등을 직접 경험하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의 향후전망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은 고객과 상호작용하는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마케팅으로, 다양한 기술과 플랫폼의 발전과 함께 더욱 발전해 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에는 단순한 정보 제공이나 광고 중심의 마케팅에서 벗어나, 고객들과 브랜드 간의 상호작용을 높이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이 더욱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기술의 발전으로 더욱 다양한 형태의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이 개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브랜드와 고객 간의 상호작용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기술들이 발전하면서, 보다 현실적이고 참여도 높은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은 고객들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개인화된 마케팅 전략을 구성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더욱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고객들의 선호도와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반영한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은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서 더욱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객들과 브랜드 간의 상호작용을 높이고, 개인화된 마케팅 전략을 구성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하단 문의하기를 통해 궁금한 점을 남겨주시면 확인 후
담당자가 상세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