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보도자료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최신 뉴스를 신속하게 알려 드립니다.

베스트 레퍼런스 사이트 - 4대사회보험포탈 [전자신문]
2013. 07. 18

4대보험공단 ‘ CMS 솔루션 ‘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행정업무 온라인화 결실

 

민원서비스 획기적 개선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등 4대 보험관리공단은 전자정부 11대 핵심과제 중 하나로 각 전산망을 상호 연계하여 하나의 통합 정보포털사이트를 구축했다.

 

이 통합 시스템은 4대 보험 전산망을 통합함으로써 가입자들이 한번의 민원신고로 모든 보험 민원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4대 사회보험 공단은 통합 정보포털사이트 구축을 통해 다양한 행정서비스를 온라인화함으로써 언제 어디서나 고객에게 민원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으며 행정서비스체계를 일원화하고 공개함으로써 정부의 생산성과 투명성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었다.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정부 행정업무를 효율화하는 동시에 대민서비스의 질도 개선할 수 있었던 것이다.

 

통합 정보포털사이트 구축으로 인한 이점으로는 첫째, 직장 지역가입자의 보험 취득·변경·상실업무 및 사업장 적용·변경·탈퇴 신고 등의 공통민원을 인터넷으로 신고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4대 사회보험 포털사이트를 통해 사회보험 안내, 민원안내 등을 알아볼 수 있고 보험료 조회, 납부 및 각종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여 민원인에게 맞춤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둘째, 공동 정보 데이터베이스(DB) 구축 및 관리로 가입자(피부양자 포함), 사업장, 민원 등에 대한 관련 정보를 DB화하여 민원접수 및 처리내역 관리를 위한 공동정보 DB를 구축했다.

 

셋째, 관련 기관간 정보연계 체계 구축, 4대 보험관련 주관기관간 정보 연계 및 국세청 같은 유관기관과의 정보 연계로 민원접수 처리내역을 통합하여 정보 공동활용 체계를 갖추었다.

 

이같은 4대 사회보험 정보포털서비스 구축사업에는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대표 오재철)의 CMS 솔루션 ‘아이온 컨텐트 서버 3.0’이 도입됐다.

 

아이온은 지난해 4월부터 3개월간의 작업을 통해 4대 보험 통합 포털 콘텐츠의 효율적인 관리, 4대 보험 개별 사이트 콘텐츠의 실시간 수집, 4대 보험 통합 DB를 지원할 수 있는 엔터프라이즈급 CMS 솔루션을 제공하여 4대 보험 통합 정보포털사이트 구축을 완료했다.

 

아이온 CMS 솔루션 도입에 따른 혜택으로는 △사회보험연계시스템 구축을 위한 다양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와의 연동성 보장 △콘텐츠의 관리 및 재활용성 등을 높이는 업무처리 효율성 향상 및 대국민 서비스 개선에 필요한 기술요소 제공 △각 보험기관과의 정보연계에 필요한 콘텐츠의 승인, 배포, 폐기 등 일련의 과정에 대한 자동화된 관리기능 제공 △다중 사이트의 통합관리 기능 지원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아이온은 4대 보험 전산망을 통합하는 사업의 특성상 다양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연동성을 구현하는데 역량을 집중했다. 아이온은 XML-RPC 등 다양한 외부 애플리케이션과의 연동에 필요한 API 세트를 지원해 기존 시스템 및 솔루션과의 연동성을 최대한 보장했으며 윈도, 솔라리스, 유닉스, 리눅스 등 다양한 운용체계를 지원하는데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이호준기자 [email protected]>

 

(주)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대표자명 : 오재철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10길 15전화번호 : 02) 3430-1200사업자등록번호 : 229-81-39181

Copyright © I-ON Communications Co., Lt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