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Product Review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매월 뉴스레터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Product Review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K-스타트업센터 개소식에 '온라인문진서비스' 제공.
2020. 07. 31

▶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K-스타트업센터(KSC) '스웨덴 스톡훌룸' 기업에 선정!

[KSC 개소식 현장 사진 / 이미지 출처 - 중소벤처기업부]
지난 7월 8일 서울 강남에 위치한 저스트코타워에서 한국 스타트업의 미국, 인도, 싱가폴, 스웨덴, 핀란드, 이스라엘 6개 국가에서 대한민국 스타트업・벤처기업의 해외 비즈니스 진출 및 성장을 지원하는 K-스타트업센터(이하 KSC) 개소식이 열렸습니다. 이번 KSC 개소식은 행사장 오프라인 현장뿐만 아니라 코로나19(Covid-19)로 행사 참석이 어려운 스웨덴, 핀란드 등 각국서 액셀러레이터, 벤처 투자자, 유관기관 등이 온라인으로 참석했습니다.

KSC는 현지 네트워크와 자금, 입주공간 등 포괄적으로 지원해 스타트업의 현지 창업생태계 안착을 돕고 국가 간 창업생태계를 연결하는 글로벌 스타트업 플랫폼입니다. 투자자 및 현지 전문가들이 해외 진출이 준비된 대한민국 스타트업・벤처기업을 선정하여 해외에 진출시킵니다. 이렇게 진출 된 기업은 국내외 스타트업 지원 정책 간의 연계를 강화하고 해외시장을 연결하는 허브의 기능을 기대하며 성공적인 해외 진출과 안착을 기대합니다.
[(좌)KSC개소식 - 중소벤처기업부/(중) KSC개소식에 참석 한 James(오재철 대표이사) / (우) Bruce(이상민 해외사업개발팀장)]
저희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는 6개 국가 중 '스웨덴 스톡홀름'에 선정되어 KSC개소식 행사에 James(오재철 대표이사)와 Bruce(이상민 해외사업개발팀장)가 참석했습니다.
[KSC개소식 입장 시 '온라인문진표' 작성 사진]
이번 행사에서는 코로나19(Coive-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과 감염 등의 안전을 고려하여 참석 인원을 KSC선정기업의 참석자 등 참가 인원을 50여 명으로 제한하였습니다. 그리고 행사 입장 시에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전자계약서비스인 이폼(e.Form)에서 제공한 '모바일 문진 서비스'를 사용하여 모든 현장 참석자가 비대면 방식의 문진표를 작성했습니다.
[이미지 출처 - 중소벤처기업부 공식 유튜브채널]
KSC개소식에 참석한 박영선 장관님도 축사에서 저희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모바일 문진 서비스'를 소개해주셨습니다.

"행사장 입장하실 때 작성한 '모바일 문진 서비스'는 비대면 방식으로 각자의 휴대폰으로 작성할 수 있었는데,이것도 K-스타트업인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시스템입니다."

↓↓↓동영상으로 확인하기↓↓↓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온라인 문진서비스'

[KSC개소식 입장 시 온라인문진표 작성과정]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가 제공한 온라인 문진표는 비대면전자계약서비스 이폼(e.Form)을 변형한 형태입니다. 사용자가 행사장에 비치 된 QR코드를 본인 휴대폰으로 인식하면 온라인문진표를 작성 할 수 있는 URL링크로 바로 갈 수 있는 팝업창이 노출됩니다. 이 팝업창을 클릭하면 온라인 문진표 작성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사용자의 휴대폰 본인인증을 한 뒤, 본인의 체온과 문진표를 작성하여 전송버튼을 누르면 사용자와 관리자에게 작성폼이 모두 전송됩니다.

이렇게 개인 휴대폰으로 문진표를 작성하면 비대면 방식으로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할 수 있어 감염에 대한 노출을 피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리자입장에서는 참가자의 문진표를 실시간으로 조회하여 추적할 수 있어 체계적인 방역 관리가 가능합니다.
▶창업진흥원 글로벌사업부 'K-스타트업센터' 문희정・박채린 매니저 - Interview
[창업진흥원 KSC담당자와 인터뷰 중인 Bruce(이상민 해외사업개발팀장)]
Q1. 반갑습니다. KSC에 대해서 간단한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창업진흥원 글로벌사업부에 근무하고 있는 문희정・박채린입니다.

KSC는 'Korea Startup Center'의 약자입니다. 스타트업의 '글로벌화 지원 플랫폼'으로 투자와 규모 등이 안정화 된 기업들을 선정하여 해외시장에 진출 가능성을 검증하고, 해외시장에 안착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으로 스웨덴, 핀란드, 이스라엘, 싱가포르, 미국, 인도 6개국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는 이번 스웨덴 스톡홀름에 1차 선정이 되셨는데 축하드립니다.(웃음)

Q2. KSC개소식 준비하면서 코로나19때문에 걱정 많으셨을 텐데, 가장 우려되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코로나19 발병 이후 오프라인 행사가 연이어 취소되고 기존에 있던 행사들도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행사들이 많았는데, KSC 개소식은 오프라인 행사로 진행하다보니 혹시나 이 행사로 인해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될까 하는 걱정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사회적 거리 두기'를 기반으로 코로나 예방 및 방역 등을 중점으로 준비를 했습니다.

또, 아무래도 행사 시작 전 행사에 참석하는 인원이 한 번에 몰리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많은인원이 문진표를 작성하면 대기하는 인원이 많아져 한정된 공간에서 장시간 동안 문진표를 작성하기 위해 기다려야합니다. 그 중 혹시나 코로나 확진자가 있다면 대기하는 인원 전부 감염에 노출이 될 확률이 높아 걱정되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안전하고 신속하게 행사에 참석하는 인원을 입장 할 수 있나 고민하던 차에 아이온커뮤케이션즈의 '온라인문진표'를 알게 되어,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적용하였습니다. 행사가 끝나고 기존 문진표 작성과 비교해보았을때 비대면(온라인)으로 빠르고 안전하게 입장 할 수 있었습니다.

Q3.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문진표를 이용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다른 기관에서 준비하는 행사를 참석했을 때를 기억해보면 열회상카메라로 열이 있는지 체온확인과 마스크 착용 여부만 확인하고 입장했습니다. 아니면 행사장 입구에 비치된 태블릿 PC를 활용하여 직원의 안내에 따라 구글설문지로 작성한 기억이 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이러한 방식들은 혹시나 문제가 발생될 때, 작성자가 휴대폰 번호를 제대로 입력하지 않았을 경우 본인확인이 되지 않아 추적하기 어렵고, 또한 본인이 작성 했다는 검증을 제대로 할 수가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Q4. 기존 문진표랑 비교해서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온라인 문진표'의 차이점이 있으셨나요?
좀 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기존 행사들은 입장 시 종이나 태블릿PC로 작성을 해야 했었습니다. 그러니까 종이, 펜, 태블릿PC등 여러 명의 불특정 다수가 사용하는 물건이어서 참가자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찝찝한 기분이 들 수가 있습니다.

만약 방역을 철저히 하는 곳이라면 비닐장갑을 쓰고 작성을 하는 곳도 있지만, 그만큼 입장 시간이 길어져 다수의 사람이 밀집된 공간에서 대기해야 합니다. 그런데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온라인문진표'는 개인 휴대폰으로 작성이 가능하여 공통으로 사용할 수 밖에 없었던 펜, 종이, 테블릿PC등의 물건들과 접촉을 하지 않을 수 있고 비대면 방식으로 작성하여 안전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건 본인 휴대폰으로 '본인인증'을 해야만 이 문진표를 작성할 수 있는 점과 '자필서명'이 들어가서 법적 효력이 있어 무척 마음에 들었습니다.

또한 문진표 작성 시 원하는 항목들을 직접 입력할 수 있는 점도 좋았습니다. 마지막으로 행사에 참여하는 참가자들이 작성한 문진표가 작성자와 관리자 모두에게 발송되는 점은, 참가자 입장에서는 본인이 안전한 상태를 확인받고 입장했다는 점을 증빙하고, 관리자 입장에서도 행사 이후 수백장의 종이 문진표를 정리하고 관리하는 대신 클라우드 상의 관리자 페이지에서 전체 문진표 파일을 한번에 다운로드 받아 관리 할 수 있어 매우 효율적이었습니다.

만약 다음 오프라인 행사가 진행된다면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온라인문진표'를 다시 한번 사용하고 싶습니다.(웃음)

(주)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대표자명 : 오재철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10길 15전화번호 : 02) 3430-1200사업자등록번호 : 229-81-39181

Copyright © I-ON Communications Co., Lt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