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Project News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매월 뉴스레터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Project News
[CASE STUDY] KPGA, 정보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2018. 06. 08


'정확한 대회 운영과 빠른 선수 정보 업데이트,
그리고 어디서든 조회할 수 있는 모바일 서비스까지.
기술력있는 파트너를 만나서 이뤄냈습니다. '

▶기업 정보
- 기관명 : 한국프로골프협회 (Korea Professional Golfers' Association)
- 설립일 : 1968년 11월12일
- 주소 : 경기도 성남구 분당구 운중로 121 KPGA 빌딩 9층
- 사업분야
: 청소년 및 유소년 체육증진을 위한 각종 관련행사 주관
: 골프기술 보급사업등
: 각종 국내외 골프대회 주관 및 주최
: 골프선수 해외 파견
: 골프 지도자 연수교육
- 소개글
: 한국 프로골프 협회는 한국 프로골프의 발전을 위해 프로골퍼의 자질과 기술의 향상을 도모하고, 국민 체력향상을 위하여 생활 체육 골프를 보급하여, 국 내외 경기를 유지하고 적극 참여함으로써 국가 발전에 이바지 하고 국제 교류증진과 골프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2017년 8월과 2018년2월, 두차례에 걸쳐 진행한 KPGA의 정보시스템 개편 사업에 따라, 많은 것들이 바뀌었다. 기존 텍스트 위주의 웹사이트에서 멀티미디어와 신속한 경기 데이터를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로 개편했으며, 연간 발생하는 다량의 대회 정보를 신속하게 업데이트하고 안전하게 기록 관리할 수 있는 내부 업무 시스템을 정비했다.




1. 한국프로골프협회의 역할에 대해서 소개 부탁드립니다.
KPGA는 1968년에, 한국 프로골프의 발전을 위해 프로골퍼의 자질과 기술향상을 도모하고, 국제경기에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국제 친선에 기여하고 국내외 골프발전에 이바지하며, 국위선양을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협회입니다. 올해 50주년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KPGA는 연간 코리안투어, 챔피언스투어, 챌린지투어, 프론티어투어, 회원선발전(프로,투어프로) ,QT대회 등 연중 60 여개 이상의 국내/외 골프 대회를 개최하고, 또한 정기 회원선발전을 통하여 프로골퍼를 양성하고 있으며, 교육사업 및 골프연습장사업도 진행하는 등 국내 골프발전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2. 창립 50주년 기념을 맞이 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시게 되었는데요,
구체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 계기는 어떻게 되었나요?

우리 협회는 골프 팬들과 소통을 위해서 시스템적으로 좀 더 보완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특히 모바일 사용자 급증에 따라, 모바일 사용자들에 대한 최적화 , SNS 를 활용한 연계, 미디어 콘텐츠 등을 공유 등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를 계기로 대중들과 조금 더 가까워진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더불어,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서 국내외에서 열리는 다수의 경기 관리 뿐만 아니라, 경기에서 발생되는 선수들의 기록들 그리고, 경기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할수 있도록 개선하고자 하였습니다. 때문에 KPGA Korean Tour의 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접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 구축이 필요 했습니다.


3. 이번에 개발된 KPGA 정보시스템 구축 프로젝트에 대해서 소개 부탁드립니다.
금번 프로젝트는 2017년 2월부터 진행된 KPGA 정보시스템 개선 프로젝트입니다.

시스템 개선을 통해 그동안 운영되어 오던 2개의 관리자 페이지와 2개의 서비스 페이지를 각각 한 개로 통합하여서, 골프팬입장에서 만족도를 높힐수 있는 서비스로 구축하였습니다.

기능적으로는 회원관리, 대회관리, 기록관리, 그리고 영상 및 이미지 콘텐츠 관리기능을 편리하게 활용하고, 대중 서비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SNS 연계, 다양한 컨텐츠를 활용하도록 구축하였습니다.

서비스 채널로는 협회 회원 사이트와 경기운영 사이트를 통합한 웹사이트 및 모바일 APP 구축까지 진행하였습니다.

국내 스포츠IT 산업에 선두에 있는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를 만나서 이번 정보시스템 개선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4.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는 어떻게 알게 되셨는지요?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는 스포츠IT 산업 쪽에서 이미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고,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형태의 구축 레퍼런스가 있기 때문에 금번 프로젝트에서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5. 기존 시스템에서의 문제점은 무엇이었나요?

처음 시스템 개발 당시 모바일 사용자에 대한 활성화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 서비스 이용자가 요구하는 모바일 서비스에 대한 대응이 부족한 편이였습니다.

하드웨어 뿐 아니라 미들웨어까지 전체 시스템에 대해 정비가 필요 했습니다.

또한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사용자 페이지는 투어 페이지와 협회 페이지 2개로, 홈페이지 관리자, 콘텐츠 관리자로 나눠져 있어서 통합이 필요했었습니다.


6. 어떤 점을 주안점으로 개선 포인트를 가져가셨나요?
가장 핵심적인 개선 포인트는 대중들과의 의견 소통을 할 수 있는 서비스 채널에 대한 개선입니다. 웹사이트 구성을 반응형 웹을 통해서 어떤 디바이스 사용자라도 쉽게 콘텐츠 내용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경기 정보나 기록에 대해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모바일App 을 통해서도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더불어 대회 운영 시스템을 자동화를 통해 빠르고 안정적으로 경기 데이터를 관리하는 것이었습니다. 다수의 경기가 한꺼번에 치뤄지면 발생되는 경기 정보나 기록에 대해서 효과적인 관리를 할 수 있도록 개선하여, 모든 대회의 사이클에 따라 자동화된 정보시스템 구현되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7. 홈페이지 개편도 하셨는데요.

이전에 운영되던 웹사이트의 경우, 모바일 사용자가 많지 않던 시절이었기 때문에 모바일 대응이 원활하지 않았고, 이러한 요소를 개선하고자 정보시스템과 연계된 모바일 앱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갤러리나 사용자들이 경기가 진행되고 있는 동안선수의 경기 기록을 실시간으로 모바일로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멀티미디어 영상에 대한 활용이나 고해상도의 이미지 자료를 활용하여, 좀더 심미적으로 좋은 사이트를 만들어 냈습니다.

반응형웹으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웹사이트 이지만, 태블릿PC로 접속하거나, 모바일로 접속하더라도 웹사이트처럼 매우 미려하게 보이도록 구성되었고 사진 영상과 같은 좋은 콘텐츠를 기존 보다 더 잘 활용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선수나 회원들이 대회신청 하거나, 성적을 조회하는데에도 필요한 콘텐츠를 원활하게 할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8. 진행된 주요 내용을 말씀해주시면…
먼저 인프라 환경은 닷넷 환경에서 자바 환경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Window 환경에서 Linux 로 교체되면서 Database 도 함께 변경하였습니다.

관리 시스템(백엔드)와 웹사이트, 모바일 앱(안드로이드, iOS) 까지 개편하였습니다.

백엔드에서 개발된 내용은 크게 세가지 입니다.

i. 백엔드의 회원관리를 통해서 한국프로골프협회에 등록된 정회원부터 일반회원까지 모든 회원의 경력, 기록, 경조사 , 입회비 결제 등등의 상세한 정보 관리까지 할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ii. 백엔드의 대회운영관리 측면에서는 대회생성, 접수, 기록 매칭, 통계 등 전체 대회 사이클에 맞춰서 모든 운영 지원을 할수 있도록 하였으며, 투어/시리즈 관리부터 이벤트성 경기까지 대회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요소가 모두 구현되었습니다. 스코어링의 경우, 현장에서 생성된 선수들의 정보를 국내외 유관기관이나, 방송, 포털 서비스들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특히 , 해외 국제 랭킹 관리 기관 인 ‘오피셜 월드 골프 랭킹’ 로도 전송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스코어링은 실시간 정보를 표출하는 이슈가 있었는데, 이 부분을 보안성과 안정성을 고려하여 새로 구축하여 연동함으로써 경기에 대한 실시간 기록 공유가 가능해지고, 운영 전산업무가 좀 더 개선될 수 있었습니다.

iii. 마지막으로 콘텐츠 관리인데, 매번 경기에서 발생되는 프로골퍼들의 멋진 경기 영상이나 사진들을 웹사이트를 통해 제공하면서 갤러리나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골프 관련 정보를 보유하고 있는 사이트의 콘텐츠와 링크를 설정하고, 영상, 사진, 기사, 각종 자료 파일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할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9. 이번 개선 프로젝트를 통해서 기대효과는?
금번 프로젝트를 통해서 기대할수 있는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i. SNS 연계기능을 통한 골프 팬 확대
ii. 모바일 대응을 통해 갤러리 , 사용자들의 접근성 향상
iii. 운영 편의성 및 만족도 향상
iv.원활한 대회 운영 업무 수행
v. 대회 업무 효율성 제고


10. 앞으로의 계획을 말씀해주신다면…
금번 정보시스템 개선 사업을 통해서 안정으로 운영 업무에 집중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스포츠 IT 시장의 활성화에 따라 예전에 꿈도 꾸지 못했던 아이디어들이 현실이 되고 있는 시점에서 새로운 기술의 도입을 통해 우리가 보지 못한 값진 결과가 있을 것으로 봅니다.

이번 시스템 구축을 통해서 선수들 개개인의 기록과 컨디션 등의 정보, 데이터를 수집/관리할수 있는 기반을 갖게 되었습니다. 향후, 현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여 후속으로 선수(회원) 편의기능 개선, 선수위치찾기 서비스 및 기록실 개편 등 다각적인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향후 미래성을 예측하거나, 다양한 IoT 기술요소를 접목하여 선수의 좀 더 높은 경기력을 이끌어 낼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다양한 스포츠 IT 기술을 적용하여 한국 프로 골퍼들의 역량과 미래를 열어줄수 있는 길을 모색할 예정입니다.

이에, 향후 스포츠 관련 IT에서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와 좋은 파트너쉽을 가져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골프팬과 소통, 스폰서 등이 원하는 다양한 경기방식을 운영할 수 잇도록 하거나, 발생된 골프 기록들을 통해서 골프시장에서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들로 확대해나갈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주)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대표자명 : 오재철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10길 15전화번호 : 02) 3430-1200사업자등록번호 : 229-81-39181

Copyright © I-ON Communications Co., Lt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