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Project News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매월 뉴스레터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Project News
교원 전자계약 프로젝트
2015. 05. 11

교원 EDU사업관리팀 이창헌 팀장

▶도입 제품
: 모바일 전자 청약 솔루션 'e.Form(이폼)'

▶ 교원그룹 기업정보
- 회사명: 교원그룹
- 설립: 1985년
- 주소지: 서울 중구 을지로 51
- 사업분야: 교육 문화, 여행레저, 생활건강, 상조 등
- 소개글: 교원그룹은 올해 창립 30주년을 맞이한 매출 1조원의 중견그룹으로, 다양한 사업 영위


기업들이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있어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를 신속하게 파악하여 부응해야만 한다. 이를 위해 각 기업들은 전 분야를 망라하고 사업 활동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서울 중구 을지로에 위치하고 있는 교원그룹도 마찬가지다. 어린이 교육 시장에서 주력해오며 시장 1위를 굳건히 지켜온 교원그룹은 학습지와 도서 외에도 고객들의 삶을 풍요롭고 건강하게 해주기 위해, 2002년부터 여러 생활용품과 서비스 개발을 시작으로 다양한 사업 영역을 개척하게 되었다.

다양한 사업 영역 개척에 이어 교원그룹은 향후 또 다른 성장을 위해 프로젝트를 토대로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고 있으며, 최근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일부 문제점 개선과 선생님들의 영업활동에 도움을 주기 위해 '교원 전자계약 프로젝트(교원 EDU 전자계약시스템 '나의 계약'이라고도 함)'을 진행했다. 

프로젝트 진행에 앞서 다양한 솔루션을 검토한 결과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모바일 전자 청약 솔루션 'e.Form(이폼)'을 도입하기로 결정하였으며, 2014년 12월 15일부터 해당 프로젝트를 시작하여 2015년 03월 24일(약 3개월 소요) 최종적으로 마무리하게 되었다.

이에 이번 사례에서는 교원그룹 EDU사업관리팀 이창헌 팀장을 통해, 교원그룹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 배경, 솔루션 도입 이유, 도입 후 효과, 향후 계획 등 크게 4가지 부문에 대해 들어보고자 한다.


e.Form 솔루션 도입 관련 All&G 패드 상의 전자계약 화면

■ 프로젝트 배경 및 목표

기존 종이 계약서를 작성하면서 4가지 문제가 존재했다.
1. 계약서 발주, 배부, 취합, 정리 등에서 추가적인 관리비용 발생
2. 약관 변경 및 계약서 변경에 따른 폐기, 재제작 비용 발생
3. 카드 결제 시의 신용카드 매출전표, 할부로 거래할 경우 할부 조견표 등 계약 시 부수적인 양식지의 발생
4. 가격 할인, 사은품 선택 등 전산 등록 시점의 최종 내역과 계약서 작성 시점의 차이 및 오류로 인한 계약서 수정과 시간 지연

따라서 이 문제를 해결 및 보완하고자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으며, 프로젝트 목표는 기존에 활용해온 종이 계약서를 스마트패드를 통해 전자화하는 것과 동시에 종이 계약서 상에서 불가능했던 편의 기능을 적용하는 것이었다. 

해당 프로젝트를 통해 최종적으로 계약 절차를 간소화하고, 사용 편의성의 극대화를 통해 선생님들의 영업활동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 바로 그것이 최종 목표였다.


■ e.Form 솔루션 도입 이유

하기와 같이 2가지 측면(제품 측면, 프로젝트 수행 측면)에서 바라보았다.

1. 제품 측면(=솔루션 측면)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만이 아닌 여러 경쟁사가 있었으나, 경쟁사 대비 가격 측면에서 경쟁력이 뛰어났음은 물론 자사가 요구하는 기능을 보유하고 있었다. 또한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개발자들이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안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마음에 들었다.

2. 프로젝트 수행 측면
여러 업체들의 PPT 과정을 보았으나, 다른 업체와 비교해 보았을 때 가장 높은 신뢰성을 보여주었다. 이를 통해 구축 후 책임감 있는 지원 및 안정된 서비스가 가능할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 e.Form 솔루션 도입 후 효과

크게 2가지 효과가 있었다. 
1. 단순 전자화가 아닌 Validation 체크를 통한 실제 주문의 구현으로, 사용자 편의성 및 만족도 상승
2. 계약서 작성 후, 추가적인 기간계 등록 업무가 거의 사라졌으며, 영업부 업무 담당자의 만족도 증가

이 효과 외에도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와 함께 함으로써 만족스러웠던 부분이 있다. 
1. 고객사의 요청사항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개발자들의 자세
2. 신규 개발임에도 불구하고 도전적으로 임하고, 문제해결 능력과 속도가 뛰어남


e.Form 솔루션이 도입된 All&G 패드 포스터와 교원 EDU사업관리팀 이창헌 팀장

■ 향후 계획

계약서와 관련하여 추가 건(고객별 가격 등의 전산 조회, 신규 유형의 계약서 관련 적용)에 대해 자체적으로 진행해 볼 예정이며, 추가적인 편의 기능 및 절차 개선을 위해 고도화(기재사항 검토 자동화, 가상계좌 부여부터 신용카드 승인 취소 등 결제 시스템 보완)를 진행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이번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정형화된 제품 적용에 만족하지 않고 개발자를 투입하여, 다양한 추가 기능의 시도 및 구현에 아낌없는 관심과 지원을 해준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에 감사하다.

이어 다른 각 사업본부에서도 전자계약서 도입이 확대되었으면 하며, 추후에도 지속적인 파트너쉽을 통해 만족스러운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했으면 한다.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다양한 성공사례는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홈페이지 내 성공사례 페이지(http://www.i-on.net/news/success/index.html)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대표자명 : 오재철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10길 15전화번호 : 02) 3430-1200사업자등록번호 : 229-81-39181

Copyright © I-ON Communications Co., Lt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