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Project News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매월 뉴스레터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Project News
‘MBC와 함께’ 웹사이트 개편 작업 프로젝트
2014. 05. 20
    - 오랜 시간 동안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콘텐츠 관리 시스템 ICS(I-ON Content Server)로 콘텐츠 관리 
    - 장애인차별금지법에 저해되는 요소의 제거 및 사용자들을 위한 웹 접근성 강화

     

MBC 여의도 사옥  

선진국을 포함하여 각 나라의 글로벌 기업들은 콘텐츠 산업을 미래 전략산업으로 인식하면서 세계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정책적 지원과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인식 및 사회의 변화로 인해, 각 방송사도 역시 종합 미디어 기업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또한 이전에는 단순 언론사로서 역할을 수행했었다면, 이제는 종합 미디어 기업으로 부각되면서 해외수출도 활발해지자 문화콘텐츠는 방송사의 수입을 책임지는 중요한 자원이 되었다.

이로 인해 콘텐츠 관리와 함께 웹 접근성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되게 되었으며, 현재 각 방송사는 내부에 존재하는 다양한 형식의 문서, 이미지, 동영상, 소리 등의 방대한 양의 콘텐츠들을 전략적으로 생성, 보관, 관리하여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은 물론, 사용자 중심의 웹 접근성 및 웹 표준을 준수하려 하고 있다.

MBC 홈페이지를 관리하고 있는 iMBC는 콘텐츠의 체계적인 관리와 운영을 위해 국내외 CMS(Content Management System) 제품들의 기능 및 성능, 유지관리, 사용성 등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ICS(I-ON Content Server)를 도입하여 지금까지 10년 이상 사용하고 있다.

최근 iMBC에서는 기존에 도입하여 사용 중이던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ICS(I-ON Content Server)와 함께, 웹 접근성 및 사용성 강화를 위한 ‘MBC와 함께’ 웹사이트(withmbc.imbc.com) 개편 작업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MBC와 함께’ 웹사이트 개편 작업 담당자를 통해 간단한 브랜드 소개 및 대대적으로 웹사이트 개편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 계기, 효과와 향후 계획 등 전반적인 이야기를 들어보고자 한다.

오랜 시간 동안 ICS로 콘텐츠를 관리해오며, 웹 접근성과 웹 표준의 준수 및 강화를 위한 프로젝트 진행

iMBC는 이미 오래 전부터 온라인 서비스의 체계적인 관리 및 운영, 효율적인 협업 기반의 구축을 위해 ICS를 도입하여 사용해 왔었으며, ICS를 통해 실시간 콘텐츠 배포로 서비스 속도 측면에서 50%이상의 향상 효과, 서비스의 안정화, 콘텐츠의 통합 및 집중 관리를 통한 관리 효율의 증대, 40% 이상의 비용 절감 효과 등 다양한 효과를 본 바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기존에 사용 중이던 ICS를 활용하여 노후화된 사이트 개편은 물론이고 장애인차별금지법 조항에 위배되는 요소를 제거함으로써,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정보와 기능에 대해 누구나 동등하고 쉽게 접근이 가능하도록 사용성을 높이는 것이 목표였다.

이에 이번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iMBC 측의 작은 요구사항도 놓치지 않고 정확하고 빠르게 방대한 분량을 처리하며, 프로젝트 기획의도에 맞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였다.

Q. 이번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된 배경에 대해 알고 싶다.

 

 iMBC 콘텐츠기획2팀 이수진 팀장 

[iMBC 콘텐츠기획2팀 이수진 팀장]

MBC 웹사이트 內 카테고리 중 하나인 ‘MBC와 함께’(withmbc.imbc.com)는 드라마∙예능 등의 방송 프로그램을 제외한 MBC 관련 부서 사이트를 모아 놓은 코너로, MBC 회사소개, 채용, 사회공헌실, 아나운서국, 시청자센터, 글로벌미디어 등 약 20여개의 사이트로 구성되어 있는 규모가 꽤 큰 공간이다.

그러나 지난 기간 동안 큰 변화 없이 기존의 사이트 환경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현재의 웹 표준이나 트렌드에 상당히 뒤떨어지는 노후화된 사이트들이 늘어나게 되었고, 웹 접근성을 고려하지 않은 것은 물론 장애인차별금지법 조항에 위배되는 요소가 산재해 있었다. 

예를 들면 다양한 디바이스나 브라우저 환경에서도 이용자가 홈페이지의 정보를 자유롭게 얻을 수 있어야 하는데, 기존의 사이트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최적화 되어있고 모바일 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채 제작되어 최근 트렌드를 맞추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코드 상으로도 웹 표준에 맞지 않은 태그, 테이블 등을 사용하는 등 다양한 문제들이 존재하고 있어 MBC 기업 브랜드에 자칫하면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었다. 

그래서 이번 개편을 진행하게 되었으며 iMBC 내부에서 ‘MBC와 함께’ 웹사이트 개편 작업 프로젝트를 진행하기에는 기간, 분량, 인력 등 여러 가지로 무리라고 판단되어, CMS 템플릿팅을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에 맡기게 되었다.

Q.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하고자 한 것은 무엇인가.

우선 무엇보다 웹 표준, 웹 접근성의 문제 해결과 함께 노후화된 사이트들의 개편을 통해 사용자를 고려한 환경 제공, 우수한 품질의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가장 중점을 두고 진행하였다.

더불어 본 프로젝트는 20여개의 MBC 관련 부서들의 의견을 취합하고, 기획안을 만들어 디자인, 마크업, 개발까지 해야 하는 막대한 분량을 가지고 있었으며, 각 업무를 분담하고 있는 곳이 분산되어 있어 원활한 의사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하였다.

이로 인해 ‘PMS(Project Management System)’라는 프로젝트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일정관리, 작업진행상황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 및 협력하며, 개편을 실행해 나갔다.

Q. 이번 프로젝트에서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와 함께 한 이유가 궁금하다.

프로젝트 초기에는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진행할 계획이었으나, 대규모 프로젝트가 몰리는 시점임과 동시에 본 프로젝트의 CMS 작업 일정이 맞물리면서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가장 큰 고민이었다.

이에 내부적으로 외주를 결정하게 되었으며, ‘MBC와 함께’가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ICS로 제작된 사이트였다. 그러므로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가 누구보다 자사의 시스템을 잘 파악하고 있는 실정이었다.

더불어 작년 연말에 진행했던 ‘MBC 뉴스 홈페이지 개편’(imnews.imbc.com) 작업도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와 호흡을 맞췄었기에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를 선택하게 되었다.

또한 유지보수와 관련하여서도 항상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처해주었으며, 일정을 정확하게 맞추기 위해서 잔업도 마다하지 않고, 최선을 결과를 만들며 한 팀이 되어 참여해주었기에 내부에서도 매우 만족스러워 해왔다. 어떠한 까다로운 요구에도 늘 친절한 태도로 응대해주었기에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에는 항상 미안함과 고마움이 교차하였다.

이렇듯 양사에 대한 신뢰가 두터웠었기 때문에 이번 프로젝트에서도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와 함께 하게 되었으며, 기간이 정말 촉박하였음에도 예상을 넘는 태도와 성과를 보여주며 성공적으로 완수해내었다.

Q. 매우 흥미롭다.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나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을 자세하게 설명해 주길 부탁한다. 

iMBC 콘텐츠기획2팀 이수진 팀장  

[iMBC 콘텐츠기획2팀 이수진 팀장]

iMBC는 안정적이고 빠른 운영을 위해 CMS 대표 업체인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콘텐츠 관리 시스템 ICS를 계속 사용해오고 있었다.

프로젝트가 길어짐에 따라 초기에 예상하지 못한 이슈들이 회사 내에서 발생하게 되었으며, 우선순위에 따라 본 프로젝트의 CMS 코딩을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에 맡기게 되었다.

기간이 워낙 촉박한 관계로 많은 불안감을 가진 상태에서 도움을 요청 드리게 되었는데,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에서 지난 MBC뉴스 때 담당해주셨던 능력자를 다시 보내주셨다. 무리한 일정에도 불구하고 기간을 잘 맞춰주셔서 얼마나 감사했는지 모르겠다.

작업을 완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상대방의 작은 요구사항 하나도 놓치지 않고, 신경 써서 신속하게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어 도움을 요청 드릴 당시, 휴일까지 반납하며 작업을 지원해 주는 뜨거운 열정을 보여주어서 참 든든하고 편하였다.

언제 어디서나 자사의 요청에 신속하게 처리해주는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를 보며 많은 감동을 받았으며, 탁월한 결정이었다고 생각한다.

Q. 프로젝트 성과 및 향후 계획이 있다면 소개 부탁한다.

본 프로젝트를 통해 MBC 내의 모든 웹사이트에서 웹 표준과 웹 접근성, 장애인차별금지법 조항에 저해되는 요소를 많이 해소하게 되어 정말 기쁘다. 좀더 쉽게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환경과 함께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어, 사용자들의 사용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추후에 사이트를 기획하게 된다면 이번에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노하우를 적용할 수 있을 것 같고, 모든 사용자를 고려하며 MBC만의 브랜드 가치를 확고히 다져나갈 계획이다.

혹시라도 앞으로 업그레이드를 포함한 유지보수, 예상치 못한 부분 등 도움이 필요한 일이 발생하게 된다면, 지금까지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에서 지원해 주셨던 것처럼 많은 도움을 부탁 드린다.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다양한 성공사례는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홈페이지 내 성공사례 페이지(http://www.i-on.net/news/success/index.html)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대표자명 : 오재철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10길 15전화번호 : 02) 3430-1200사업자등록번호 : 229-81-39181

Copyright © I-ON Communications Co., Lt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