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Project News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매월 뉴스레터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Project News
서울대학교 “ 웹사이트 활성화 재구축 “ 구축 완료
2013. 07. 01

320여개 산하기관에 적극 활용…

신속한 정보 제공 및 30%이상 비용 절감 효과 기대…

대학의 아이덴티티 강화 및 컨텐트의 효율적인  관리 시스템으로 세계 일류 대학으로 도약하는 대학 사이트로의 선도적 위상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 서울대학교 웹사이트 활성화 프로젝트를 도입하게 된 배경 등 이 프로젝트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서울대학교 웹서비스팀 팀장 이덕임이 프로젝트는 웹사이트를 통한 서울대학교의 선도적 위상 제고 및 메인 사이트 정보 접근성 향상과 관련 사이트와의 연계성을 위해 웹 스타일 가이드를 반영한 UI 개선은 물론 효율적인 웹사이트 관리/운영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있다.
기존 웹사이트는 학교정보, 교육 및 대학생활 정보 등이 중복되어 있어 정보 무결성 유지가 어려웠으며, 메인페이지는 메뉴만 나열되어 있는 상태로 학교 홍보 내용 및 핫이슈 내용 등의 정보 제공이 부족했다. 또한 단대-과-연구소 등 대학 내 각 조직단위의 UI 및 이미지에 대한 전체적인 일관성이 부족함은 물론 컨텐츠 관리자, 운영자의 업무로드로 인한 즉시적인 컨텐츠 게재 및 수정 등이 어려운 실정이었다. 뿐만 아니라, 대학교의 행정 업무 특성 상 6개월마다 발생하는 담당자의 순환 보직으로 인해 컨텐츠 갱신 및 현시성 유지에 있어 많은 애로점을 가지고 있었다.

 서울대학교 웹서비스팀 팀장 이덕임

2. 아이온의 CMS(I-ON Content Server)를 선택하게 된 이유가 있으시다면?

공공기관에서는 특정업체를 선정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지 않는다. 그래서 제안 입찰을 통해 여러 CMS 제품을 비교 평가한 결과, 기능 및 성능/유지관리 그리고 사용면에서 우수한 아이온의 CMS 제품을 최종적으로 채택하게 되었다.

3. 시스템 구축을 하게 된 가장 큰 목적이 첫째, 웹 스타일 가이드를 적용하여 Web Indentity를 구현하는 것 그리고 컨텐츠의 효율적인 관리라고 할 수 있는데,

A. 먼저 아이온 CMS를 통해 웹스타일 가이드를 적용하여 얻어진 효과에 대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CMS 솔루션 구축과 더불어 서울대학교 메인 웹사이트 및 몇 개의 산하기관 사이트에 우선적으로 웹 스타일 가이드를 적용하였으며, 앞으로 비용과 시간을 확보하여 모든 관련 산하 사이트에 적용을 하면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한 정보 및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 향상은 물론 세계일류 대학으로 도약하는 대학 사이트로의 선도적 위상을 높일 수 있을 것 기대하고 있다.

B. 또 디자인 요소, 프로그래밍, 업무 분장 등의 효율적인 웹 사이트 관리 부분 및 컨텐츠의 재활용 측면에 있어 도입효과에 대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컨텐츠 관리자, 운영자의 업무로드로 인한 신속한 컨텐츠의 업데이트 및 수정은 물론 관련자료가 여러 개의 사이트에 산재/중복되어 있고 관련 시스템과의 연계되어 있지 않아 컨텐츠 재활용의 효율성이 매우 낮았다.

이러한 환경에서 아이온 CMS 솔루션을 도입한 결과 - 통합 컨텐츠 관리와 디자인/프로그래밍 요소의 재활용 - 업무처리 효율성 향상 및 서비스 개선에 필요한 기술 요소 제공 - 각 산하 기관과의 정보 연계에 필요한 컨텐츠의 승인, 배포, 폐기 등 일련의 과정에 대한 자동화 된 관리기능 제공 - 단과대학, 연구소 등 관련 기관 별 사이트 구축/관리 용이성에 따른 사이트 운영 지원 등의 효과를 보았다.

무엇보다도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신속하게 접근 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게 본래 취지였고 어느 정도 목표를 달성했다고 본다. 또한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도 매우 높아져 30% 이상의 비용절감 효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4. 아이온 CMS를 통해 서울대학교 메인 웹사이트 및 산하 관련 기관의 몇 개 사이트가 현재 적용되고 있는 지, 추가 작업 예정인 사이트는 얼마나 더 있는지요.

서울대학교 메인 웹사이트 및 산하관련 기관은 총 320여 개에 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대표적인 14개 기관만 적용된 상태로 전체적인 비율로 보면 저조한 상태입니다. 2005년 하반기부터  점차적으로 학내 전 기관 홈페이지 구축에 적용할 계획이다.

5. 사이트 구축이나 운영에 있어 애로사항이나, 교육 등의 지원이 필요하신 부분은 없으신지요.

대학교의 행정 업무 특성 상 연 2회 순환 보직 형태로 업무가 진행되고 있다. 그래서 담당자가 업무에 익숙해지면 다른 팀으로 또 이동하게 되어 다음 담당자에게 원활하게 인수인계가 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그래서 아이온이 연 1,2회 정도 교육을 실시하여 이 시스템이 효율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 해주셨으면 한다.

 

 

(주)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대표자명 : 오재철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10길 15전화번호 : 02) 3430-1200사업자등록번호 : 229-81-39181

Copyright © I-ON Communications Co., Lt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