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Project News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매월 뉴스레터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Project News
BC카드 - 효과적인 콘텐츠 관리 및 배포를 위한 ICS, IDS 도입
2013. 07. 01

개별 라운지사이트의 통합으로 시너지 효과와 접근성 증대, 콘텐츠의 빠른 수정/배포로 업무 효율성 강화

금융 및 카드 관련 업계의 2013년 가장 뜨거운 IT이슈 중 하나인 웹접근성 준수 의무화와 관련, 기업 사이트의 접근성 강화를 위한 업계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오늘은 BC카드사만의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하는 특별한 멤버십 서비스 “통합 Loun.G[라운지]사이트 (http://loung.bccard.com/)의 CMS연계 구축 프로젝트”를 통해, 금융기관에서 웹사이트에 대해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는 부분은 무엇인지, 또 사이트 운영 담당자들의 실질적인 고민과 그 해결 방안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다섯 개의 멤버십 서비스를 통합하여 운영 효율성 강화와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이번 프로젝트는 최근 카드사들의 ‘오픈웹’ 환경 구축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골프, 쇼핑, 다이닝, 컬쳐, 투어 등 개별 라운지들을 통합한 통합 Loun.G 사이트의 CMS 연계 구축을 통해 웹접근성 강화는 물론, 사이트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진행되었다.

BC라운지사이트 메인화면
[새롭게 바뀐 BC카드 라운지 사이트 메인]

BC카드는 이미 CMS를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었지만, 본 프로젝트의 경우 현재의 형상관리 역할에 조금 더 CMS 본연의 역할을 보강하여 인건비의 절감(인력의 효율적 활용) 및 콘텐츠 수정사항의 빠른 반영 등을 통한 업무 효율성 강화, 현업 담당자의 사용성 강화 등 개발 관련 프로세스에 가급적 영향을 미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대의 업무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데 중점을 두었다. 본 프로젝트의 담당자인 BC카드 고세영 과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본 프로젝트의 배경과 중점 추진 사항, 솔루션 도입을 통해 얻은 비즈니스 성과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담당자 INTERVIEW – BC카드 고세영 과장]

BC카드 고세영과장Q. 이번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된 배경은?
이번 개편은 각 라운지 사이트의 통합을 통한 비즈니스 시너지 효과 창출과, BC Loun.G를 이용하는 고객들에 대한 접근성과 편의성 강화에 주안점을 두었다. 기존에는 생활서비스 사이트인 라운지와 투어라운지, 골프라운지 등이 각각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어 관리가 복잡하고, 고객들 또한 사용에 약간의 불편이 있었다.
BC카드의 입장에서는 BC카드가 제공하는 다양한 부가적인 혜택을 모아서 고객에게 차별화된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는 시너지 효과가 필요했고, 이에 독립된 라운지들을 하나로 통합함으로써 고객이 보다 편하게 BC Loun.G가 제공하는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다. 또한 사이트 운영에 있어서도 CMS 연계 구축을 통해 사용자 편의성을 더욱 강화하고, 업무 효율성을 강화하는 것이 프로젝트의 주 내용이었다.

Q.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한 것은?
앞서 말한 것처럼, BC Loun.G를 찾는 고객들을 위한 최적의 환경 구축과, 사이트 운영 관리자를 위한 사용성 강화이다. explorer 뿐 아니라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 다양한 크로스브라우저를 지원할 수 있도록 구축하였고, 분리되어 있던 라운지들을 통합하면서 각 라운지 별로 설치해야 했던 ActiveX에 대한 문제도 해소하고자 하였다.
사이트 운영 관리적인 측면에서는, 기존에 CMS에서 관리하지 않았던 라이브러리와 리소스(CSS,JS,IMG) 등의 데이터를 CMS에서 관리하도록 연계 구축하였고, 개발페이지에서 수정을 자주 필요로 하는 콘텐츠에 대해서는 CMS가 관리할 수 있도록 하여 실질적으로 사이트 운영∙관리와 프로그래밍적인 측면을 분리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아울러 최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멀티 디바이스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것과, 작년부터 이슈가 되어 왔던 웹접근성 관련 규제를 만족시키고자 하는 것도 중요한 고려사항이었다.

Q.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솔루션을 선택한 이유는?
이번 프로젝트는 통합라운지 사이트에의 CMS연동 및 사용성 강화가 목적이었고, 기존에 이미 ICS를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기존에 활용하고 있던 솔루션을 통한 연동작업을 진행하고자 하였다.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는 국내 CMS 솔루션 중 가장 많은 대형 고객 사례를 보유하고 있으며, 12년여의 역사를 통해 다양한 산업 분야의 구축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 큰 강점이다. 특히 콘텐츠에 대한 빠른 등록과 수정, 배포가 가능하고, 개발자의 개입을 최소화함으로써 운영과 프로그래밍적 측면을 분리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ICS와 IDS를 선택하여 진행하게 되었다.

Q. 솔루션 도입 후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은?
사이트 운영의 측면에 있어서 업무 효율성이 강화되었다는 점이다. 기존 라운지 사이트의 경우, 개발 코드가 적용된 페이지에서 콘텐츠에 수정사항이 있을 경우에 개발자들이 일일이 수정해야 했고, 시간이 많이 걸렸다.
공연 같은 서비스는 돌발적인 수정사항이 많은 편이다. 예를 들어 오페라의 유령 공연이 갑자기 캐스팅이 변경되어수정사항을 사이트에 반영하고자 한다면, 개발팀에 요청 후 각 페이지별로 보안점검/표준화 검수 등, ‘공정관리’라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거쳐야 한다. 그런 과정들을 거치고 나면, 사실상 오늘 적용되어야 하는 부분이 다음날, 혹은 사흘 뒤에나 적용이 되게 되어, 즉시성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었다.

그러나 CMS를 적용하게 되면서, 예로 들었던 공연 정보 등 자주 수정을 필요로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CMS를 통해 담당자가 개발자나 불필요한 부서를 거치지 않고도 즉각적으로 수정을 할 수 있게 되어 업무 효율성이 극대화되었다. 아울러 최근 업계의 화두인 웹접근성을 만족시키는 기준으로 전 코딩 및 개발이 이루어졌다는 것도 만족스러운 부분이다.

솔루션의 장점은 아니지만, 담당 컨설턴트의 친절한 서비스 또한 인상깊은 부분이었다. 이번에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담당 컨설턴트가 꾸준히 상주하면서 관련 담당자에게 충분한 교육을 진행해 주었다. 또 모르는 부분에 대해 많은 질문을 했음에도 언제나 친절하게 응대해 주었고, 최대한 담당자의 편의를 배려해 주었기 때문에 만족스러웠다. CMS는 운영을 이끌어가는 솔루션이라 운영적인 이슈가 발생하게 되는데, 아이온의 경우 전문 컨설턴트가 솔루션 도입 뿐 아니라 관련하여 발생하는 다양한 이슈에 대해 지속적으로 대응해 주어 타 솔루션과 비교가 되었고, 앞으로의 프로젝트 진행에 대하서도 믿음이 가게 되었다.

Q. 향후 계획은?
최근 업계에서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이 2013년 장차법과 웹접근성 인증인 만큼, Loun.G 사이트의 성공적인 개편 경험을 바탕으로 BC카드에서 관리하고 있는 다른 사이트들에 대해서도 리뉴얼 및 표준코딩으로 바꾸는 작업을 고려하고 있다. 4월까지 당장 적용은 불가능하겠지만 연말까지 가능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준비할 예정이다.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다양한 성공사례는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홈페이지 내 성공사례 페이지(http://www.i-on.net/news/success/index.html)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대표자명 : 오재철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10길 15전화번호 : 02) 3430-1200사업자등록번호 : 229-81-39181

Copyright © I-ON Communications Co., Lt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