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I-ON in Global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매월 뉴스레터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I-ON in Global
[NOREN Case Study] 일본 암웨이 합동회사, ‘고객 지향형’ 웹사이트로 개편
2015. 07. 29

일본 암웨이 디지털 마케팅 담당자 우에무라 타쿠미 씨

[일본 암웨이 디지털 마케팅 담당자 우에무라 타쿠미 씨]

▶ 도입제품
콘텐츠 관리 시스템 NOREN4

▶ 기업정보
- 회사명: 일본 암웨이 합동회사
- 설립: 1979년 05월
- 주소지: 일본 도쿄도 시부야구 우다가와쵸 7-1
- 사업분야: 가정용품 수입 및 판매(일부 제품의 경우 일본에서 제조 및 개발 위탁)
- 소개글: 세계 최대 네트워크 비즈니스의 대표 기업인 일본 암웨이 합동회사는 연간 매출 2천억 엔을 초과하고 있으며,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

기업을 대표하는 얼굴이자, 고객과의 접점으로 활용되는 기업 웹사이트가 중요한 것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때문에 기업들은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정보 방식에서 벗어나,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면서도 원하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는 ‘고객 지향형’ 웹사이트를 지향하고 있다.  

네트워크 비즈니스의 대표 기업인 일본 암웨이는 1979년 05월에 아메리카 암웨이의 일본 법인으로서 영업을 개시하여, 1998년 현재 연간 매출 2천억 엔을 초과하는 초대형 회사이다. 암웨이를 구성하고 있는 디스트리뷰터는 이미 200만명을 돌파하였으며, 매출은 925억 엔에 달하고 있다. 

기업 웹사이트와 별도로 운영되며 고객과 만나는 고객용 사이트 ‘amwaylive’는 일본 암웨이의 비즈니스를 진행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일본 암웨이에서는 비즈니스 중핵을 담당하는 ‘amwaylive’를 ‘고객 지향형’ 웹사이트로 탈바꿈하고자 NOREN4를 도입하여, 2007년부터 2008년까지 약 1년간 리뉴얼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지금부터 일본 암웨이 합동회사 커뮤니케이션본부 디지털 마케팅 담당자 우에무라 타쿠미 씨를 통해 본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 배경 및 목표, NOREN5 도입 이유, NOREN5 도입 후 효과, 향후 계획 등 총 4가지 부문에 대해 보다 상세하게 들어보고자 한다. 

NOREN4를 도입하면서 이루게 된, 고객 지향형의 'amwaylive' 사이트(http://www1.amwaylive.com/psl/)

■ 프로젝트 배경 및 목표
일본 암웨이에서 운영하는 고객용 사이트 ‘amwaylive’는 암웨이 비즈니스에 대한 정보, 최신 제품 정보, 캠페인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하루에 1만 5천 명, 많을 경우 3만명의 회원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이트의 규모가 수천 페이지나 되는 대규모 사이트이자, 회원별 콘텐츠를 퍼스널라이징(개인화)함으로써 최적의 정보를 제공하는 공간입니다. 

일본 암웨이에서 해당 사이트 내 보유하고 있는 제품수는 무려 450개 이상이지만, 고객에게 제품 정보를 제공하려 할 때면 이전까지 모두 수작업으로 진행하곤 했습니다. 이로 인해 고객에게 제공할 예정이던 정보가 누락되는 상황이 자주 일어나, 시의적절하면서도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제공이 어려웠습니다. 이외에도 제품 정보 외 다른 정보 제공과 마케팅 시책 또한 전개가 불가능했습니다. 

때문에 ‘amwaylive’ 사이트에 대한 CMS(Content Management System) 도입 검토를 진행하게 되었으며, 신속하고 정확한 ‘고객 지향형’ 웹사이트로 거듭나기 위해 리뉴얼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 NOREN4 도입 이유
웹사이트 리뉴얼을 진행하는데 있어, 일본 암웨이는 정적 CMS를 도입하고자 하였습니다. 수천 페이지에 달하는 ‘amwaylive’를 동적인 웹사이트로 구축을 진행하게 될 경우, 정보 처리 과부하와 함께 사이트 속도가 크게 저하될 수 있기 때문에, 정적 CMS를 통해 데이터베이스 트래픽 감소와 시스템 안정화를 하여 효율적으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만들고자 했습니다. 또한 일본 시장에 맞는 EC(전자상거래) 사이트 구축이 가능한지의 여부도 중요한 요건 중 하나였습니다.

여러 CMS를 검토한 결과, NOREN4를 도입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디자인 템플릿 작성에 제한이 없으며, 페이지 특성에 맞춰 유연한 디자인 템플릿 작성이 가능한 유연성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웹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는 담당자도 손쉽게 CMS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매력을 느꼈습니다. 

■ NOREN4 도입 후 효과
NOREN4를 자사에서 도입하면서, 현재 1만 4천 페이지에 이른 웹사이트가 되었으며 암웨이 비즈니스에 대한 정보, 최신 제품 정보, 캠페인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작업이 이전에 비해 간단하면서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되었으며, 자사에서 필요한 항목이 있는 경우 템플릿에 입력만 하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많은 직원들이 “NOREN 도입은 탁월했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마케팅 시책에 주력할 수 있게 되었으며, ‘amwaylive’에 방문하는 회원들을 대상으로 웹사이트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편의성이 증가하여 많은 호평을 받은 바 있습니다. 

■ 향후 계획
최근 시장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모바일 비즈니스가 핫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으며, 일본 암웨이도 이런 변화에 대응하고자 모바일 전용 콘텐츠를 제공한 바 있습니다. 현재는 일반 모바일과 스마트폰의 콘텐츠가 PC와는 별도로 관리되고 있지만, 조만간 이를 통합하여 원소스 멀티 유즈(One Source, Multi Use)를 실현하려고 합니다. 이를 위해 일본 암웨이에서는 더욱 많은 노력과 함께 ‘amwaylive’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일본 암웨이 프로젝트(2007년~2008년/약1년간) 요약

(주)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대표자명 : 오재철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10길 15전화번호 : 02) 3430-1200사업자등록번호 : 229-81-39181

Copyright © I-ON Communications Co., Lt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