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imes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최신소식을 알려드립니다.

숨길수록 알려지는 '스트라이샌드 효과(Streisand Effect)'

Community
2023. 04. 25

안녕하세요 아이온커뮤니케이션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숨길수록 알려진다는 뜻을 가진 '스트라이샌드 효과(Streisand Effect)'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스트라이샌드 효과(Streisand Effect)'란?

[이미지출처 : 네이버 검색]
스트라이샌드 효과(Streisand Effect)는 인터넷상에서 어떤 정보나 자료를 삭제하거나 숨기려고 하면, 오히려 그 정보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더 많은 사람들이 그 정보를 찾아보는 현상을 말합니다.

스트라이샌드 효과의 이름은 가수 바브라 스트라이샌드 사례에서 유래하였습니다. 바브라 스트라이샌드는 자신의 주택이 나와 있는 항공 사진이 인터넷에 공개되어 사생활 침해가 되었습니다. 이에 바브라 스트라이샌드 측은 해당 사진이 인터넷상에서 삭제되기를 요청하였으나 오히려 더 많은 사람들이 그 사진을 찾아보게 되어 대중들에게 관심을 높이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즉, 어떤 정보나 자료를 삭제하거나 숨기려고 하면 역으로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더 많은 사람들이 그 정보를 찾아보게 되는 것입니다.
스트라이샌드 효과는 일반적으로 유명인, 기업, 정치인 등이 자신들의 부적절한 발언, 행동, 비방글, 민감한 정보 등을 삭제하거나 숨기려고 할 때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나 오히려 숨기고자 한 정보에 대한 관심이 증대될 수 있는 것을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스트라이샌드 효과가 발생하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정보를 삭제하거나 검열할 때 이에 대한 불만을 느끼는 사람들이 그 정보나 자료를 더욱 적극적으로 공유하여 소셜미디어 및 뉴스 등 미디에서 이에 대한 보도를 더욱 강화시켜서 해당 정보나 자료가 더욱 보급되어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라이샌드 효과는 정보 통제에 대한 실패를 나타내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개인, 기업, 정치인 등이 자신의 발언이나 행동에 대해 신중하게 검토하고 적절한 대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인터넷상에서 스트라이샌드 효과를 방지하기 위해서도 여러 가지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양한 정보에 대한 열린 접근성과 투명성을 유지하고 온라인 상에서 불법적인 정보나 자료를 발견하면 신속하게 삭제하고 민감한 정보에 대해서는 충분한 보호와 관리를 시행하는 것 등이 그 예입니다.

결론적으로 스트라이샌드 효과는 정보의 접근성과 공유성이 높아진 인터넷 상에서 중요한 문제 중 하나이며, 이를 방지하고 통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전략적인 대처와 개선이 필요합니다.

'스트라이샌드 효과(Streisand Effect)' 대표 사례

1774년에 출간된 요한 볼프강 폰 괴테의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이 있습니다. 이 소설은 출간 당시 많은 청년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고, 주인공인 베르테르의 옷차림 등을 따라하는 패션 현상까지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소설에서 베르테르가 자살하는 내용 때문에 자살률이 상승하자 발매금지 조치를 받았습니다. 이런 사건이 스트라이샌드 효과의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로 언급됩니다.

결론적으로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은 자살률 상승 문제로 인해 발매금지 조치를 받았지만 이로 인해 이 소설이 더욱 유명해지는 스트라이샌드 효과의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하단 문의하기를 통해 궁금한 점을 남겨주시면 확인 후
담당자가 상세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