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imes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최신소식을 알려드립니다.

데이터를 자유롭게,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Community
2023. 01. 31

안녕하세요 아이온커뮤니케이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기술 중 하나라고 평가받는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이란?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은 인터넷 서버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고,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서버, 저장 공간,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등 IT 관련 서비스를 한 번에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환경을 말합니다.

조금 더 자세히 이야기하자면 클라우드(Cloud)는 IT아키텍처 다이어그램에서 인터넷을 구름으로 표현하던 것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컴퓨팅(Computing)은 컴퓨터를 사용하는 행위를 말하는데 인터넷에 구름처럼 떠 있는 거대한 컴퓨터군으로부터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IT관련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뜻합니다. 즉, 클라우드 컴퓨팅은 인터넷에 연결된 서비스 제공자의 데이터센터에 접속하여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는 비용 감소, 빠른 속도, 뛰어난 확장성, 높은 안전성, 보안 등의 강점을 가진 IT기술입니다. 서버, 스토리지와 같은 IT인프라를 직접 구축할 필요 없이 사용한 만큼만 비용을 지불하면 돼서 현재까지 많은 기업에서 사용 중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뉴스와 미국 시장 조사 기관 얼라이드 마켓 리서치(AMR)의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 규모는 매년 15.8%의 연평균 성장률(CAGR)을 기록해 2030년 1조 1,700억 파운드(한화 약 1,885조 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종류

클라우드 컴퓨팅은 제공하는 서비스의 범위에 따라 IaaS, PaaS, SaaS로 나뉘며 운영방식 및 보안에 따라 퍼블릭클라우드(Public Cloud), 프라이빗 클라우드(Private Cloud), 하이브리드 클라우드(Hybrid Cloud)로 구분됩니다.

① 클라우드 유형에 따른 구분 - IaaS, PaaS, SaaS

1. 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
‘Infrastructure as a Service’의 약자이며 서비스형 통합 플랫폼이라는 의미입니다. 서버 저장소,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가장 기초 수준의 서비스입니다.

2. PaaS(Platform as a Service)
‘Platform as a Service’의 약자이자 서비스로의 플랫폼이라는 의미입니다. 개발 환경을 미리 구축하여 제공하는 서비스 유형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업체에서 개발에 필요한 운영체제, 프로그래밍 언어 실행환경, 데이터베이스, 웹서버 등을 미리 제공합니다.

3. SaaS(Software as a Service)
‘Software as a Service’의 약자이자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라는 의미입니다. 일반적으로 주문형 소프트웨어라 불리고, 클라우드에 제공된 응용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접근 권한을 가집니다. 따로 클라우드 인프라와 플랫폼 관리를 하지 않고, 이용자가 원하는 소프트웨어를 임대, 제공, 구독 등 비즈니스 모델을 가집니다.

② 클라우드 운영방식에 따른 구분 - Public Cloud, Private Cloud, Hybrid Cloud

1. 퍼블릭 클라우드(Public Cloud)
공공 개방형 서비스로 클라우드 사업자가 구축해놓은 시스템의 인터넷에 접속하는 모든 사용자가 이용하는 형태입니다.

2. 프라이빗 클라우드(Private Cloud)
기업 내부 서버 또는 특정 사용자들만 사용할 수 있는 비밀 서버를 사용할 때 사용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방식입니다.
관리자가 원하는 대로 유연하게 설정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사용자마다 각각 다른 권한을 부여할 수 있고 정보 유출 및 보안이 뛰어나 기업 및 중요업무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3. 하이브리드 클라우드(Hybrid Cloud)
앞서 소개한 퍼블릭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 두 가지 시스템의 장점을 결합하여서 혼합하여 사용하는 클라우드 컴퓨팅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하단 문의하기를 통해 궁금한 점을 남겨주시면 확인 후
담당자가 상세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