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Column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매월 뉴스레터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Column
[기술칼럼] 김성휘 책임이 쉽게 알려주는 '콘텐츠 배포 시스템(I-ON Deploy Server) 파헤치기'
2016. 09. 06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시스템아키텍트팀 김성휘 책임]


최고의 기술력과 전문성으로 업계를 선도해 나가고 있는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대표 솔루션인 I-ON Deploy Server(콘텐츠 배포 시스템)에 대해 비 개발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확한 개념과 IDS 솔루션 시장의 동향 및 전망, 앞으로 나아갈 방향까지 아이온 시스템아키텍트팀 김성휘 책임님이 알려주신다 고합니다! 지금부터 간단한 김성휘 책임의 소개와 함께 친절하고 알기 쉬운 IDS에 대한 설명 함께 보시죠!


Q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ACT 사업본부의 시스템아키텍트팀에 소속되어 근무하고 있는 김성휘입니다.
ACT 사업본부에서 주로 프리세일즈, 기술지원 및 컨설팅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Q2. 콘텐츠 배포 시스템(‘I-ON Deploy Server’)는 대체 무엇인가요? 비 개발자도 알기 쉽게 설명 부탁 드립니다~! 
콘텐츠 배포 시스템은 말 그대로 ‘배포’ 작업을 지원/관리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여기서 ‘배포’라는 용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단어 자체의 사전적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배포’: 신문이나 책자 따위를 널리 나누어 줌
국내에서는 통상 배포라는 단어가 언론/출판 시장에서 많이 쓰이는 듯 합니다.
그렇다면 영문사전에서 같은 의미를 담은 ‘release’의 뜻은 어떨까요?

‘release’: (갇히거나 구속되어 있는 상태에서)풀어 주다, 석방하다.

영문 사전에서는 그 의미가 또 다른 듯 합니다.
여기서 어느 포털 사이트의 지식인 분 들께서 정의한 용어를 찾았습니다.

‘배포(release)’: 컴퓨터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의 새로운 신제품을 시장에 내어 발표하는 것.

1인 1 PC/MOBILE 기기 이상의 디지털 시대가 도래하면서 그 용어의 정의도 발전하고 있는 듯 합니다. 조금씩 그 의미는 다르지만 공통적인 의미는 같은 것 같습니다.
‘그 어떤 것을 퍼뜨린다'
여기서 말씀 드리고자 하는 주된 목적인 살을 붙여 보겠습니다.
‘(누가), 그 어떤 것(무엇을), (어떻게), 퍼뜨린다. (왜)'
1) 누가: it 시스템을 관리하는 관리자

2) 무엇을: 콘텐츠 (구체적으로 '모든 물리적 파일')
3) 어떻게: 단일 배포처 또는 다수의 배포 처 (구제척으로 ‘물리적 파일을 받을 서버’)
4) 왜: 업무의 자동화 / 관리 비용 최소화 / 이력 관리 등
‘관리자가 콘텐츠(배포가 필요한 파일)를 단일 서버 또는 여러 대의 서버로 퍼뜨림(배포)으로써 업무의 자동화, 이력 관리, 관리 비용의 최소화를 꾀한다'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콘텐츠 배포 시스템 (IDS5)은 위의 설명과 같이 콘텐츠가 배포 처로 배포되는 모든 형상을 관리하고 배포 작업을 행하는 B2B 시스템을 말합니다.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IDS솔루션]


Q3. 아이온 콘텐츠 배포 시스템(‘IDS’)만에 차별화된 기능 및 특징은 무엇인가요?
콘텐츠 배포 시스템은 특히 분산된 서버 환경 및 멀티 플랫폼 환경에서의 파일 배포 관리를 주요 용도로 하고 있습니다.
엔터프라이즈 급 e-Business 기업에서 운영하는 다수의 서비스를 좀 더 효율적으로 운영/관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주요 기능 및 특징을 제공합니다.

(1) 이관/배포 업무의 자동화 환경을 통해 서비스 반영 속도를 최소화하다.
 - 첫번째로 콘텐츠 배포 시스템은 단일 또는 다수의 수신 서버를 대상으로 자동 미러링(동기화)을 제공합니다. 설정된 수신 서버의 카테고리 단위로 변경된 자원에 대한 동기화를 통해 형상 관리를 제공합니다.

   둘째로, 카테고리 단위로 시스템 관리자의 접근 권한과 승인 룰을 개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특정 목적의 카테고리 별로 자동 승인 룰 또는 수동 승인 룰 등 스케줄 설정을 통하여 이력 및 형상 관리를 지원합니다.
   마지막으로, 수신 서버와 같이 단일 또는 다수의 배포 처 서버로의 배포 작업을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기본적으로 수신 서버의 설정된 자원을 자동으로 동기화하고 이력을 관리하며, 승인 룰 설정에 따라 자동으로 배포 처로 배포 작업을 지원하여 관리 공정 업무를 완전 자동화 하여 서비스 반영 속도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2) 압축 및 암호화 전송을 통한 멀티 배포 관리 환경을 지원하다.
 - 콘텐츠 관리 시스템은 물리적인 파일 자체를 관리합니다. 카테고리 단위까지 단위를 구분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다수의 물리적인 파일을 배포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배포 과정에서

파일을 압축하고 암호화 전송을 지원합니다. 시스템 내 설정을 통하여 압축률과 암호화 레벨을 설정하고 트랜잭션 기반의 동보 전송을 통하여 서비스의 무결 성을 보장합니다.
여기서 트랜잭션 설정은 전송 성공 여부에 따른 회수 정책을 말합니다. 다수의 배포 처로 배포(전송)를 할 때 특정 서버에서 전송 실패가 발생할 경우 모든 작업을 회수할지, 실패가 일어난 서버를 제외한 타 작업을 모두 수행할지 등에 대한 전송 설정을 뜻합니다.

(3) 모든 변경 내역에 대한 이력 관리 및 빠른 롤백 환경을 지원하다.
 - 콘텐츠 배포 시스템은 설정된 수신 서버의 카테고리와의 자동 동기화를 지원합니다. 물론 수동 업로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때 관리중인 파일의 변경 사항이 발생할 시 변경 내역에 대한 파일 별 이력을 관리하며, 버전 형태로 관리합니다. 버전별 비교 기능을 지원함으로써 변경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특정 버전으로의 롤백을 지원함으로써 관리 효율을 최대화합니다.

위와 같이 부분별 관리 기능이 있다면 전체 백업 및 롤백 기능으로 Snapshot 기능을 제공합니다. 현 시점의 배포된 모든 파일을 기록하여 백업하고 필요에 따라 일괄 롤백을 지원함으로써 장애 발생시에 대한 빠른 복구를 지원합니다.

Q4. 현재 수많은 고객이 아이온 콘텐츠 배포 시스템(‘IDS’)를 선택하고 있는데요.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콘텐츠 배포 시스템은 다수의 시스템 및 서비스를 통합 관리하는 금융권, 방송사, 카드/보험사, 학교 등과 같은 엔터프라이즈 급의 기업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산업 군에서 제품을 택한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첫번째로 가장 큰 이유는 희소성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내 IT시장에서 ‘배포’ 작업에 특화 된 제품으로는 유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시스템 또는 웹 서비스를 개발하는 개발용 툴로는 메이븐, 젠킨스와 같은 오픈소스가 있습니다만 ‘개발용’으로서 그 이용 목적이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콘텐츠 배포 시스템은 '비 IT 작업자도 이용하실 수 있는 모든 물리 파일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 운영/관리의 최적화 된 제품’입니다.

두번째로는 보안취약성 및 안정성 보장, 업무 효율화를 위함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존은 다수의 서버로 작업자가 수동으로 서비스 파일을 적용함에 있어 발생되는 미완료 파일의 업로드, 특정 파일의 누락과 같은 휴먼 에러, FTP 서버에 직접 접근하여 사용자 인증을 거치는 데서 비롯되는 보안 이슈, 물리적인 파일을 업로드 함에 따른 바운스 공격의 취약점, 변경 이력에 대한 형상 관리의 부재 등의 문제점이 산재하여 있었습니다.

이 모든 문제점들을 콘텐츠 배포 시스템을 도입하여 해결함으로써 보안취약성 및 안정성을 보장하고 배포 업무를 최적화하여 업무 효율화를 꾀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관리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이식성 높은 특성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콘텐츠 배포 시스템은 어떤 운영 환경이든 그대로 시스템을 추가하여 적용 가능한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100% 웹에서 구동되고 있으며, 어떤 유형의 서버에서도 구동이 가능합니다. 서비스 반영 준비가 된 모든 물리 파일을 다수의 서비스로 안정적으로 적용하실 이슈가 있다면 결정만 하시면 됩니다.

Q5. 콘텐츠 배포 시스템 시장의 동향 및 전망에 대해 궁금합니다.

디지털 시장은 빠르게 확대 발전하고 있는 반면, 상대적으로 시장에서의 기회 비용은 축소됨으로써 좀 더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시스템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기업이 필요로 하는 요구사항을 최적화하여 납품하는 SI(System Integration) 산업이 활발하게 발전하다가 최근에 여러 가지 문제점으로 인해 안정적인 ECM 산업군의 패키징 된 여러 제품을 통합하고 그 안정성을 기반으로 일부 커스터마이징을 통한 형태로 결과물을 제공하는 형태로 그 요구사항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콘텐츠 배포 시스템은 그 배포 콘텐츠의 유형에 따라 ‘시장’이라고 명하기 힘들 정도로 소규모적으로 구성, 발전하고 있습니다. 실상 배포 솔루션을 필요로 하는 기업에서도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제품을 찾기 힘들다는 의견이 지대적인 상황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에서 요구하는 ‘배포’ 기능의 요구 형태는 공통적이지만 그 기능의 형상과 시장에 대한 국내 문화가 구축되지 않아 열악하지만 ‘참아가며’ 기존의 문제점을 안은 채 운영 업무를 지속하는 경우가 많은 게 현상입니다.
콘텐츠 배포 시스템은 위에서 언급한 내용과 같이 안정성, 보안성, 이식성을 기반으로 즉각 도입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제작/발전되어야 하며, 그 역할과 기능은 범용적으로 가져가야 할 것 같습니다.

Q6. 마지막으로 앞으로 아이온 콘텐츠 배포 시스템(‘IDS’)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말씀을 부탁 드립니다.
IT 산업 분야의 구축/운영 사업을 통틀어 통상 파일 이관 및 배포 업무는 여전히 작업/이관/검증/배포의 모든 단계에서 기존의 수동 방식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수동 작업에 의한 휴먼 에러, 이력 관리를 위한 추가 업무 발생, 일련의 작업 공정에서 발생하는 추가적인 작업자간 커뮤니케이션 문제 등을 안고 열악한 환경에서 이관/배포 운영을 많은 기업에서 유지하고 있습니다.

“형상 관리를 넘어 배포 이력/상태 모니터링까지 관리할 수 있는 통합 배포 관리 시스템으로 확장"
자원의 효율적이고 최적화 된 동기화/관리/검증/배포 업무를 넘어 배포된 자원의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제품 도입을 위한 시장을 확대 제공하고 이력을 통합 관리함으로써 사용자 환경을 좀 더 컴팩트하게 운영/지원할 수 있는 기능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반대로 현재의 B2B시스템 패키징 제품 형태에서 B2C 사업군으로의 서비스를 위한 세분화 된 레벨 제품을 제작하여 저가의 소규모 서비스에 필요로 하는 시장으로의 추가 도입을 통해 국내 배포 솔루션 시장의 문화 형성을 선도할 수 있는 환경을 가지고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주)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대표자명 : 오재철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10길 15전화번호 : 02) 3430-1200사업자등록번호 : 229-81-39181

Copyright © I-ON Communications Co., Lt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