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Column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매월 뉴스레터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Column
국내 클라우드 기업을 위한 특별한 발표,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오재철 대표의 ‘I-ON Communications의 일본 진출기’ 사례
2014. 04. 23

2014년 03월 13일 한국클라우드서비스협회에서 국내 클라우드 기업의 원활한 해외시장진출을 위한‘클라우드 해외진출협의회’를 개최했습니다.  

오재철 대표이사 사진  오재철 대표이사 사진1


이날 국내 클라우드의 글로벌화 및 해외시장진출에 관심이 있는 기업들이 많이 참여하여, 협의회 운영방안부터 시작하여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 관련 기업의 해외진출 지원 정책 발굴 및 적극적인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정보공유, 협력 네트워크 구축 등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논의하였습니다.

이어 기업 콘텐츠 관리 솔루션(Content Management Solutions) 업계를 주도하고 있는 기업이자 이미 국내 및 일본에서 웹 콘텐츠 관리 부문 시장 점유율 1위(70%)를 차지하며 본격적인 해외시장 진출에 나서고 있는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오재철 대표의 ‘I-ON Communications의 일본 진출기’ 사례 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

발표의 구성은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회사소개, 일본 진출 상황, 일본 진출 이력, 일본시장 진출 사전 준비, S/W Localization, 파트너의 선택과 관계확립 등의 순서로 이루어졌습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먼저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가 1999년 회사 설립 이후 파트너 물색을 시작으로 일본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었던 그 과정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이 중 아시스토 사와 미팅이 시작된 시기는 2002년이었으며, 2003년 아시스토 총판 대리점을 계약하게 되어 고객사를 점차 확보해 나가게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일본 정보통신 분야 전문 조사기관인 미크 경제연구소 조사 결과, 2005년도부터 일본 CMS 마켓셰어 1위라고 나왔으며, 2006년에는 20년간 독점 대리점 계약을 체결하게 되었다고 덧붙였습니다.
일본 시장 진출과정에서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오재철 대표는 “일본 시장에서 가장 크게 느낀 것은 돈과 시간보다 신뢰관계의 중요성을 크게 느꼈다”며, 신뢰관계 형성을 위해 노력했던 지난 날의 일화를 소개했습니다.

다음으로 일본진출 사전 준비에 대해 자사가 가지고 있는 제품이 어디에 어떻게 활용하면 될 것인가를 정확한 포지셔닝과 함께 문서로 기술하는 것, 제품의 우월성보다 먼저 해외에 어떠한 유명 제품이 있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자사의 제품과 비교하여 우월한 점을 부각시키는 능력, 그리고 문서 및 전문QA팀/ 테스트과정 등을 통한 품질보증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S/W Localization은 예를 들어 미국에서 CMS라고 하면 콘텐츠 관리 솔루션이 아닌 다른 용어로 사용한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아무리 잘한 Localization이라도 그 나라의 시선에서 보면 오류가 있을 수 있다며, 이는 용어의 문제가 아닐뿐더러 소프트웨어의 Localization을 전문분야로 생각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파트너의 선택과 관계확립에서 오재철 대표는 “유명한 회사가 반드시 좋은 파트너는 아니며, 자사의 제품을 가장 잘 이해하고 가장 잘 판매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였습니다. 이어 그는 “처음에는 나누어주고 양보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며, 약속한 것은 반드시 지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덧붙여 “SW업계의 수출과 관련하여 단기 수익을 내는 경우는 미미하다며, 수출은 장기적인 관점으로 보아야 한다”고 말하며, 이날의 발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주)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대표자명 : 오재철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10길 15전화번호 : 02) 3430-1200사업자등록번호 : 229-81-39181

Copyright © I-ON Communications Co., Ltd.

위로가기